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II. 역사적 배경 12
1. 고려시대의 여성 12
1) 고려시대 여성의 사회적 지위 12
2) 고려시대 기녀 15
2. 송(宋)대 시대적 배경과 여성 화장의 특징 18
1) 고려와 송의 대외 관계 18
2) 송대 여성의 화장 문화 20
3. 원(元)대 시대적 배경과 여성 화장의 특징 22
1) 고려와 원의 대외 관계 22
2) 원대 여성의 화장 문화 25
III. 고려시대 여성 화장의 특성 및 분석 29
1. 문헌에 기록된 여성의 화장 29
2. 유물에 묘사된 여성의 화장 39
IV. 결론 50
참고문헌 53
ABSTRACT 55
〈표 1〉 문헌에 기록된 여성의 화장 38
〈그림 1〉 河南禹縣白沙宋墓出土壁畵 (上海市戱曲學校, 中國服飾五千年, 學林出 版社, 1984, p.119.) 27
〈그림 2〉 山西太原晉祠聖母 殿彩塑 (上海市戱曲學校, 中國服飾 五千年, 學林出版社, 1984, p.122.) 27
〈그림 3〉 觀世音菩薩像供養人絹晝 (華梅, 中國服飾史, 耕春社, 1992, p.176) 27
〈그림 4〉 赤峯元寶山出土 壁畵 (http://cafe.naver.com/corean2 009.cafe?iframe_url=/ArticleR ead.nhn%3Farticleid=1198 27
〈그림 5〉 山西省共洞廣勝寺 (上海市戱曲學校, 中國服飾五千年, 學林出版社, 1984, p.145.) 28
〈그림 6〉 蒙古帝王家居晝 (上海市戱曲學校, 中國服飾五千年, 學林出版社,1984, p.141.) 28
〈그림 7〉 山西永樂宮三淸殿晝 (華梅, 中國服飾史, 耕春社, 1992, p.180.) 28
〈그림 8〉 고법리 고분 벽화 (정매자 외, 우리나라 옛 여인의 머리 치장, 청구문화사, 2008, p.70.) 46
〈그림 9〉 고법리 고분 벽화 (정매자 외, 우리나라 옛 여인의 머리 치장, 청구문화사, 2008, p.70.) 46
〈그림 10〉 둔마리 고분 벽화 (정매자 외, 우리나라 옛 여인의 머리 치장, 청구문화사, 2008, p.68.) 46
〈그림 11〉 수월관음도 (임린, 한국 여인의 전통 머리 모양, 민속원, 2009, p.93.) 46
〈그림 12〉 관경변상도 (한국의 미7, 중앙일보사, 1981, p.22.) 47
〈그림 13〉 관경서분변상도 (한국의 미7, 중앙일보사, 1981, p.29.) 47
〈그림 14〉 관경서분변상도 (김정희, 불화 찬란한 불교 미술의 세계, 도서출판 돌베게, 2009. p.96.) 47
〈그림 15〉 미륵하생경변상도 (김정희, 불화 찬란한 불교 미술의 세계, 도서출판 돌베게, 2009. p.208 47
〈그림 16〉 미륵하생경변상도 (김정희, 불화 찬란한 불교 미술의 세계, 도서출판 돌베게, 2009. p.208.) 48
〈그림 17〉 미륵하생경변상도 (김정희, 불화 찬란한 불교 미술의 세계, 도서출판 돌베게, 2009. p.208.) 48
〈그림 18〉 공민왕과 노국대장공주 (박정자 외, 역사로 본 전통 머리, 광문각, 2010, p.43.) 48
〈그림 19〉 조반부인 초상 (정매자 외, 우리날 옛 여인의 머리 치장, 청구문화사, 2008, p.66.) 48
〈그림 20〉 하연부인 초상 (유효순·최해율, 복식문화사, 신광출판사 ,2000, p.155.) 49
〈그림 21〉 쌍영총 동벽 인물도 (전호태, 고구려 고분 벽화 읽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p.63.) 49
〈그림 22〉 수산리 벽화 여인 (전호태, 고분 벽화로 본 고구려 이야기, 풀빛, 1999, p.167.)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