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9
제2장 공항 구조·소방 변천과 법적체계 21
제1절 김포국제공항 21
제2절 공항 구조·소방 창립과 활동 23
제3절 항공정책과 안전 동향 28
제4절 국제민간항공기구의 항공안전정책 및 미국의 제도 30
1. 국제민간항공기구의 항공안전정책 30
2. 항공안전종합평가(USOAP) 34
3. 미국의 입법과 제도 37
제5절 우리나라의 항공안전 법률 체계 40
1. 항공안전기준 체계 40
2. 공항운영증명 43
3. 공항안전운영기준 45
4. 공항에서의 구조 및 소방업무 47
제3장 항공기사고 분석과 구조·소방능력 제고 48
제1절 국제 항공기사고 분석 48
제2절 국내 항공기사고 분석 53
제3절 공항 구조·소방능력 제고 56
제4장 항공기 구조·소방차량 운영실태 및 제도개선 58
제1절 관련법기준 및 운영현황 58
1. 항공기 구조·소방차량의 최소 보유기준 58
2. 항공기 구조·소방차량의 최소 성능기준 59
3. 국내공항 항공기 구조·소방차량 운영현황 62
제2절 항공기 구조·소방 차량별 특성 비교분석 63
제3절 항공기 구조·소방 차량 운영실태 66
1. 안전상의 문제 67
2. 용어정의 해석과 이해 68
3. 사용자와 법적규제 70
제4절 항공기 구조·소방차량의 변천과 능력 저하 74
제5절 관련법규 검토 및 개선방안 77
1. 개요 77
2. 교통안전 법 77
3. 자동차안전기준에 관한규칙 78
4. 자동차관리법 기준적용의 특례 또는 임시운행의 허가 개선 80
5. 위험물안전관리 법 개선 81
6. 구매 입찰방식 개선 82
7. 소결 84
제5장 공항 구조 및 소방 운영인력 개선 85
제1절 공항 구조·소방 운영주체 85
제2절 공항 구조·소방 민간위탁 및 인력감축 86
1. 공공기관 “선진화” 배경과 의미 86
2. 공항 구조·소방 민간위탁 및 인력 감축 87
제3절 공항 구조·소방 인력 분석 89
제4절 공항 구조·소방 인력감축 문제제기 92
제5절 관련법기준 검토 및 개선방안 95
1. 국내기준 95
2. 국제기준 99
3. 종합검토 및 개선방안 100
제6장 공항 구조 및 소방직원의 교육·훈련 개선 105
제1절 관련법 기준 105
1. 구조 및 소방직원의 자격관리 105
2. 구조 및 소방직원의 교육·훈련과정 106
제2절 교육·훈련 실태 및 문제제기 107
1. 구조 및 소방직원의 교육·훈련 실태 107
2. 구조 및 소방직원의 교육·훈련 문제제기 109
제3절 교육·훈련 개선방안 111
제7장 결론 112
참고문헌 116
SUMMARY 119
〈표2-1〉 김포국제공항과 구조 및 소방 변천 24
〈표2-2〉 과거 구조 및 소방 주요활동 27
〈표2-3〉 국제민간항공기구 18개 부속서 32
〈표2-4〉 ICAO 국제기준 이행률 35
〈표2-5〉 평가분야별 평가내용 36
〈표3-1〉 미국연방교통안전위원회(NTSB)의 분석결과에 따른 주요사고원인 49
〈표3-2〉 항공사고 원인별 현황 53
〈표3-3〉 비행단계별 항공기 사고 발생률 54
〈표4-1〉 공항 구조소방등급별 항공기 구조·소방차량의 최소 보유기준 58
〈표4-2〉 소화제의 최소 사용량 60
〈표4-3〉 항공기 구조·소방 차량의 최소 성능요건 61
〈표4-4〉 국내공항 항공기 구조·소방차량 운영현황 62
〈표4-5〉 항공기 구조·소방차량별 특성 비교 분석 63
〈표4-6〉 항공기 구조·소방 차량의 최소 성능요건 기준현황 68
〈표4-7〉 자동차등록기준과 항공기 구조·소방차(ARFFV) 제원 비교 70
〈표4-8〉 연대별 국내공항의 항공기 구조·소방차량 변천 74
〈표4-9〉 길이·너비 등에 대한 특례기준 79
〈표4-10〉 항공기 구조·소방차량에 대한 특례기준(제114조의 제1항 관련) 80
〈표5-1〉 공항별 구조·소방 운영주체 86
〈표5-2〉 민간공항 구조·소방 인력 감축 현황 88
〈표5-3〉 공항별 주요시설 및 구조·소방운영 현황 89
〈표5-4〉 공항별 구조·소방 운영인력 현황 90
〈표5-5〉 “119안전센터“ 등의 인력배치 기준 98
〈표5-6〉 구조·소방차량의 탑승인원 기준 99
〈표5-7〉 인천국제공항소방대 차량별 탑승인원 기준 102
〈표5-8〉 세계 주요공항 구조 및 소방능력 현황 103
〈표5-9〉 공항 구조·소방차량 탑승인원 산출기준 비교표 104
〈표6-1〉 2010년 김포국제공항 항공소방훈련장 실제화재훈련 현황 108
〈표6-2〉 공항별 구조 및 소방업무 위탁관리 현황 110
〈그림2-1〉 우리나라의 항공안전기준 체계 41
〈그림3-1〉 활주로 항공기충돌사고(역사상 최대 참사) 48
〈그림3-2〉 사고유발요인별 사고비율 50
〈그림3-3〉 세계 정기항공사 항공기 사고 건수 변화 51
〈그림3-4〉 세계 정기항공사 항공기 사고로 인한 사망자수 변화 52
〈그림3-5〉 착륙 및 이륙 사고 위치 55
〈그림3-6〉 민간항공기 초대형화 56
〈그림3-7〉 항공기 기내시설 57
〈그림4-1〉 특별제작(Custom Chassis) 항공기 구조·소방차량 64
〈그림4-2〉 상업용 일반트럭 새시(Commercial Chassis) 구조·소방차 65
〈그림4-3〉 항공기 구조·소방차(Custom Chassis) 경사 각도시험 67
〈그림4-4〉 특수제작(Custom Chassis) 긴급출동〈RIV 4×4〉구조·소방차 75
〈그림6-1〉 모형항공기 실제화재훈련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