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8
2. 연구 목적 10
3. 연구범위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청소년복지에 대한 일반적 이해 12
1) 청소년복지의 개념 12
2) 청소년복지와 사회변화 15
2. 한국교회와 청소년복지 19
1) 교회와 청소년 19
2) 교회의 청소년복지 사업 실태 23
3) 청소년복지를 위한 교회의 역할 27
III. 연구 방법 31
1. 조사 대상 31
2. 조사 도구 31
3. 자료 분석 32
IV. 연구 결과 33
1. 청소년대상 설문의 결과 분석 33
1) 조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33
2) 교회의 역할 및 청소년사역,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5
3)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41
2. 지도자(교역자, 교사)대상 설문의 결과 분석 49
1) 조사대상 지도자의 일반적 특성 49
2) 교회의 역할 및 청소년사역, 청소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52
3)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태도 59
V. 결론 및 제언 67
1. 결론 67
2. 제언 71
참고문헌 75
부록 78
(부록 1) 청소년복지 증진을 위한 교회역할 인식 및 태도 연구 설문지 78
(부록 2) 청소년복지 증진을 위한 교회역할 인식 및 태도 연구 설문지 84
ABSTRACT 91
〈표 1〉 청소년대상 시설 및 프로그램 26
〈표 2〉 청소년복지사업의 현황 27
〈표 3〉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33
〈표 4〉 교회역할에 대한 인식 35
〈표 5〉 청소년사역에 대한 인식 36
〈표 6〉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38
〈표 7〉 교회 청소년프로그램이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이유 40
〈표 8〉 청소년프로그램 실시여부, 참여여부 및 만족도 41
〈표 9〉 청소년프로그램별 참여도(남, 녀별) 42
〈표 10〉 청소년프로그램별 만족도(남, 녀별) 43
〈표 11〉 청소년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 44
〈표 12〉 청소년프로그램 참여자의 만족도(남, 녀별) 45
〈표 13〉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 46
〈표 14〉 청소년프로그램이 실시되지 않는 이유 47
〈표 15〉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남, 녀별) 48
〈표 16〉 지도자의 일반적 특성 49
〈표 17〉 지도자의 청소년지도 관련 자격증 소유여부 51
〈표 18〉 교회역할에 대한 인식 52
〈표 19〉 청소년과 지도자의 교회역할에 대한 인식차이 53
〈표 20〉 청소년사역에 대한 인식 54
〈표 21〉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56
〈표 22〉 교회 청소년프로그램이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이유 58
〈표 23〉 청소년프로그램 실시여부 및 지도자가 인식하는 학생들의 만족도 59
〈표 24〉 청소년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교회의 지도자들의 인식 및 태도 60
〈표 25〉 청소년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 62
〈표 26〉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 63
〈표 27〉 청소년프로그램이 실시되지 않는 이유 64
〈표 28〉 교회에서 실시되기를 희망하는 프로그램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