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세계는 자기가 속한 나라의 기업들끼리의 경쟁이 아닌, 세계 속의 경쟁을 해야 한다. 세계 속의 경쟁을 위해서, 기업들은 각기 자신들이 가진 역량을 통해 다양한 홍보 수단으로 각자의 기업들을 전 세계 시장에 알리고 홍보한다. 특히나, 오늘날 전시회는 전 세계 많은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효과적인 마케팅의 방법 중 하나가 되었다. 특히나 전시회는 경제생활에 있어, 정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판매의 수단으로도 볼 수 있다.
최근 들어 우리나라 기업들도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전시회 참가가 증가되는 추세이며, 전시회 참가 준비 및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 및 정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해외 전시회를 통해, 기업들은 지리적인 위치로 평상시에는 만나기 힘든 현지 바이어들을 만나고, 바이어들에게 신제품의 기술홍보 및 수출 판로 확대의 기회, 신규 시장의 개척을 위한 교두보로 삼고 있다. 전시회는 제품, 기술, 서비스를 특정장소인 전문 전시장에서 일정기간 동안 판매,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함으로써 유통업자, 무역업자, 소비자, 관련 종사자 및 전문가,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해당 기업들이 정보를 교환하고 거래가 이루어지는 형태의 행사로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경제활동이다. 미국 ‘CEIR’의 조사에 따르면, 전시회는 비용 효율적이고, 가장 적극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텔레마케팅을 하거나 광고 매체를 통하는 것보다 비용절감의 효과가 크다고 했다. 효율성을 비용 절약에 중점을 두는 현대의 기업들에게 전시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혁신적인 마케팅의 수단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는 영국에 이어 세계 가정용 가스보일러 시장 규모 2위인 한국의 보일러 산업 현황을 살펴보고, 이와 연관하여, 기존 해외 전시 관련 논문에 연구하지 않았던 기계류 제품 중 가정용 가스보일러 제품과 해외 전시 마케팅과 연관시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전시참가 사례 및 해외 유수 보일러 제조사들의 해외 전시 참가 사례를 통하여 효과적인 방법을 살펴보았다. 각 기업들의 운영 실태 분석에 대한 툴(tool)로는 2004년 미국 마케팅학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가 새로이 내린 마케팅의 정의인 가치창조(Creating Value),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Value), 전달(Delivery Value)가치를 활용하여 국내외 업체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국내 업체들은 해외전시회 참가 시,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중요성을 인식해야 하며, 철저한 사전 표적 시장 기술동향에 대한 분석, 맞춤 고객별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를 다양하게 마련하는 부분이 유럽의 마켓리더(Market Leader)들에 비해 부족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서비스 및 제품 체험의 용이성도 고려하여 전시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이 밖에 현지어 홍보자료 준비, 부스 디자인의 매뉴얼화, 부스 규모, 현장 프로모션 실시, 부스 위치 등도 주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핵심은 제한된 경험과 역량을 보유한 국내 가스보일러 생산업체 및 국내 기계류 수출업체들에게 단순한 전시회 참여보다는 참여 전 준비와 내부적인 연구 및 학습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이다.
본 논문의 주된 목적은 초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전시회를 준비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게 해외전시 참가 방법 및 효과적인 해외 전시 마케팅 운영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연구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