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I. 서론 9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2. 연구의 구성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인적자원관리의 이론적 고찰 13
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3
2)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역량 16
3) 전통적 인적자원관리의 체계 19
4)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21
2. 인적자원관리의 역할과 인적자원관리 효과성의 대한 고찰 26
1) 인적자원관리의 효과성 26
2) 전략적 측면에서 인적자원관리의 발전방향 28
3) 기업전략과 인적자원관리의 적합성 30
4) 인적자원관리의 역할과 인적자원관리의 효과성 33
III. 사례 연구 37
1. 한국 현대자동차의 사례 37
1) 한국 자동차기업과 현대자동차의 현황 및 발전 과정 37
2) 한국 현대자동차의 조직 41
3) 한국 현대자동차의 인적자원관리 43
2. 중국 중화자동차의 사례 45
1) 중국 자동차기업과 중화자동차의 현황 및 발전 과정 45
2) 중화자동차의 조직 50
3) 중화자동차의 인적자원관리 51
3.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인적자원관리제도에 대한 비교 54
1)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모집과 선발 관리 54
2)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교육훈련 관리 56
3)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성과와 인사고과 61
4)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경력관리 65
4.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비교 분석 결과 68
IV. 결론 72
1. 연구요약 7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3
[참고문헌] 74
〈표 2-1〉 인적자원관리의 개념 14
〈표 2-2〉 인사관리와 인적자원관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비교 22
〈표 2-3〉 인적자원관리 발전방향 30
〈표 3-1〉 승용차 내수 시장 점유율 추이 41
〈표 3-2〉 중국 자동차기업 발전과정 46
〈표 3-3〉 현대자동차 평가자별 가중치 62
〈표 3-4〉 현대자동차와 중화자동차의 비교 분석 결과 68
[그림 1-1] 연구의 구성 12
[그림 2-1]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25
[그림 2-2] 기업전략과 인적자원관리의 적합성 33
[그림 3-1] 한국 자동차 생산 내수 수출 추이 38
[그림 3-2] 한국 국내 자동차시장 수급 동향 40
[그림 3-3] 현대자동차의 신입사원 교육체계 57
[그림 3-4] 중화자동차의 경력개발 과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