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화예디자인에서 프레임이란, 기능적인 지지 틀이나 조형적인 구조물을 말한다. 프레임은 화예를 화기라는 한정된 공간적 한계로부터 벗어나게 하여 작가의 조형적 표현의 폭을 넓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이자 개념이다. 하지만 이미 화예디자인에서 크게 자리 잡고 있는 프레임의 중요성에 비해 이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론화되어 있지 않다. 프레임을 의미적 차원에서 접근해보면 화예 작품 안에 평소 우리가 말하는 통념적 프레임 외에도 다양한 프레임의 존재를 생각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다양한 화예작품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여러 양상을 찾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다향한 화예 작품을 분석할 수 있는 조형적 틀의 마련을 시도하였다.
제 1장에서는 프레임의 개념 정립과 이를 적용한 작품 분석의 연구를 위해 목적, 방법, 범위로 나누어 서술하였다.
제 2장은 선행연구를 통해 기존의 화예 디자인에서 말하는 프레임을 정리하고, 화예프레임 개념 정립의 필요성을 살펴보았다.
제 3장에서는 화예프레임의 연구방법으로써 기존에 존재하지 않는 이론을 도출하고자 사용한 근거이론방법론을 고찰하였고, 다음으로 분석을 위한 작품 사례를 수집하는 방법과 어떻게 연구를 진행하였는지 분석 절차를 설명하였다.
제 4장은 1차, 2차, 3차 분석 과정을 통해 화예프레임 연구를 실행하였다.
제 5장에서는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개념을 정리하였다.
제 6장은 도출된 개념을 화예작품에 적용하여 화예작품을 분석적으로 파악하는 새로운 기준으로써 타당한지 검증하고, 방향성을 제고하였다.
제 7장 결론에서 연구를 통해 도출한 화예프레임에 대하여 정리하였고, 이 분석의 한계성과 의의를 설명하며 마무리 하였다.
본 연구는 화예 프레임을 존재 양식, 물리적 역할로 구분하여 개념을 정립하고, 근거이론 방법론을 동원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화예작품에 적용하는 타당한 연구 방법의 접근으로 화예 작품을 분석적으로 파악하는 새로운 기준의 도출을 시도한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