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6
1.2.1. 연구 방법 16
1.2.2. 연구 범위 17
1.2.3. 연구 흐름도 19
제2장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0
2.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및 유형 20
2.1.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20
2.1.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0
2.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개념 및 유형 23
2.2.1.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개념 23
2.2.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공간의 유형 24
제3장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색채 30
3.1. 브랜드 아이덴티티(BI)의 이해 30
3.1.1. 브랜드 아이덴티티(BI)의 개념 30
3.1.2. 브랜드 아이덴티티(BI)의 모델 32
3.1.3. 브랜드 아이덴티티(BI)의 구성요소 37
3.2. 브랜드 아이덴티티(BI)와 색채 40
3.2.1. 색채의 기능 40
3.2.2. 색채 아이덴티티 43
3.2.3. 색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4
3.2.4. 색채의 구성 원리 48
3.3.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색채사례 분석 50
3.3.1. 색채별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사례 50
3.3.2. 브랜드 아이덴티티(BI) 색채의 공간적용 사례 53
제4장 국내 소비자혜택공간의 BI색채 및 공간구성 58
4.1. 조사 목적 및 대상 58
4.2. 조사 방법 59
4.3. 대상 시설의 개요 60
4.4. 대상 시설의 BI색과 환경색 구성 61
4.5. 대상 시설의 BI색 및 환경색 이미지 스케일 85
4.6. 대상 시설의 BI색 적용 분석 89
4.7. 대상 시설 환경색의 BI 커뮤니케이션 분석 95
제5장 결론 101
참고문헌 104
[표 3-1]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6
[표 3-2]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성요인 37
[표 3-3] 색상별 브랜드 아이덴티티 50
[표 4-1] 조사대상 공간 개요 60
[표 4-2] SK 'T월드 멀티미디어' 공간 개요 62
[표 4-3] SK 'T월드 멀티미디어' BI색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63
[표 4-4] SK 'T월드 멀티미디어' 환경색채 구성 63
[표 4-5] KT '올레 스퀘어(Olleh Square)'' 공간 개요 65
[표 4-6] KT '올레 스퀘어(Olleh Square)'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66
[표 4-7] KT '올레 스퀘어' 환경색채 구성 66
[표 4-8] 삼성 '딜라이트(D'Light)' 공간 개요 68
[표 4-9] 삼성 '딜라이트(D'Light)'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69
[표 4-10] 삼성 '딜라이트(D'Light)' 환경색채 구성 69
[표 4-11] 캐논 '캐논플렉스(Canonplex)' 공간 개요 71
[표 4-12] 캐논 '캐논플렉스(Canonplex)'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72
[표 4-13] 캐논 '캐논플렉스(Canonplex)' 환경색채 구성 72
[표 4-14] LG '사이언스 홀' 공간 개요 74
[표 4-15] LG '사이언스홀'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75
[표 4-16] LG '사이언스홀' 환경색채 구성 75
[표 4-17] 금호건설 '크링(Kring)' 공간 개요 77
[표 4-18] 금호건설 '크링(Kring)'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78
[표 4-19] 금호건설 '크링(Kring)' 환경색채 구성 78
[표 4-20] GS 건설 'Xi 갤러리' 공간 개요 80
[표 4-21] GS 건설 'Xi 갤러리'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81
[표 4-22] GS 건설 'Xi 갤러리'' 환경색채 구성 81
[표 4-23] 대우건설 '푸르지오 밸리' 공간 개요 83
[표 4-24] 대우건설 '푸르지오 밸리' BI 구성 및 이미지스케일 84
[표 4-25] 대우건설 '푸르지오 밸리' 환경색채 구성 84
[표 4-26] BI 색채과 환경색 이미지 스케일 86
[표 4-27] BI색과 환경색의 계열 분포 89
[표 4-28] BI 색채의 환경색 도입 현황 90
[표 4-29] 조사대상 브랜드와 공간의 BI색과 공간 요소별 색채의 평균 91
[표 4-30] 조사대상 브랜드와 공간의 BI색과 환경색의 평균 명도와 채도 92
[표 4-31] BI색이 주조색으로 도입한 사례 92
[표 4-32] BI색이 부분면적에 도입한 사례 93
[표 4-33] BI색이 가구 및 시설물에 도입한 사례 94
[표 4-34] BI 색채의 환경색 도입 현황 95
[표 4-35] 공간 요소별 환경색 현황 - 벽 97
[표 4-36] 공간 요소별 환경색 현황 - 바닥 99
[표 4-37] BI 색채의 환경색 도입 현황 10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9
[그림 2-1] 마케팅 역할의 변화 21
[그림 2-2] 캘러(Keller)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유형 22
[그림 2-3] 이니스프리 플래그쉽 스토어 25
[그림 2-4] 나이키 타운(Nike Town) 26
[그림 2-5] 대상 FNF, 종가집 김치월드 27
[그림 2-6] 폭스바겐의 아우토슈타트(Volkswagen Autostadt) 28
[그림 2-7] 오설록(O'Sulloc), 오설록(O'Sulloc) 티하우스 29
[그림 2-8] 글라소, 비타민워터(Glaceau Vitamin Water) 29
[그림 3-1] 캐퍼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32
[그림 3-2] 린 업쇼(Lynn B. Upshaw)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기획 모델 33
[그림 3-3] 데이비드 아커(David Aak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35
[그림 3-4] 켈러(Keller)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선택 모델 36
[그림 3-5] 색채의 기능 40
[그림 3-6] 색채마케팅의 단계 45
[그림 3-7] 코카콜라(Coca Cola)의 색채마케팅 사례 47
[그림 3-8] 코닥(Kodak) 색채마케팅 사례 47
[그림 3-9] 주조색으로 도입한 경우 - 맥도날드(McDonald's) 53
[그림 3-10] 주조색으로 도입한 경우 - 바비(Barbie) 53
[그림 3-11] 주조색으로 도입한 경우 - 노키아(Nokia) 54
[그림 3-12] 부분면적에 도입한 경우 - 샤넬(Chanel) 54
[그림 3-13] 부분면적에 도입한 경우 - 유니클로 55
[그림 3-14] 부분면적에 도입한 경우 - 타겟(Target) 55
[그림 3-15] 가구 및 시설물에 도입한 경우 - 나이키 (Nike) 56
[그림 3-16] 가구 및 시설물에 도입한 경우 - 만다리나 덕 (Mandarina Duck) 56
[그림 3-17] SK, T'um 라운지 57
[그림 4-1] 국내 1000대 기업 리스트 58
[그림 4-2] 분광측색기와 측색 방법 59
[그림 4-3] I.R.I 이미지 스케일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