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Abstract
목차
서론 11
I. 재현과 리얼리티 13
1. 리얼리티의 개념 13
2. 서구 미술사의 재현 대상 15
3. 사진의 등장과 현실의 재현 18
1) 사진의 기계적 기록성 18
2) 주관의 반영 22
4. 리얼리티 개념의 전복 24
1) 시뮬라크르 24
2) 사진적 사실주의 28
II. 그루스키 사진 31
1. 사진의 배경 31
1) 오토 슈타이네르트의 주관적 사진 32
2) 베허의 유형학 사진 35
2. 사진의 내용 38
1) 독일의 생활상 (1980년대) 38
2) 글로벌 (1990년대 이후) 40
III. 그루스키 사진의 리얼리티 42
1. 객관적 기록 형식 43
1) 아카이브 방식 43
2) 현장의 다큐먼트 45
3) 파노라믹 뷰와 기계적 정밀성 48
2. 주관적 재구성 51
1) 획일화와 다중심 53
2) 보이지 않는 질서의 군집 55
3) 글로발의 위계 57
3. 작품의 수용과정 58
1) 현혹 59
2) 압도의 숭고미(Sublime) 64
3) 포스트모던 예술로서의 새 가능성 69
결론 72
참고문헌 80
도판1. 안드레아스 그루스키,오슬람 광고사진 75
도판2. 안드레아스 그루스키, 톰슨사 출판물사진 75
도판3. 오토 슈타이네르트 75
도판4. 제프 월 75
도판5. 스테판 쇼 75
도판6. 베허부부〈저수탑〉 75
도판7. 〈건물경비원,1982-85〉 76
도판8. 〈루어밸리,1989〉 76
도판9. 〈지멘스(Siemens,Karisruhe,1991)〉 76
도판10. 〈도쿄증권거래소,1990)〉 76
도판11. 〈파리,몽파르나스,1993〉 76
도판12. 〈홍콩 상하이 뱅크,1994〉 77
도판13. 〈타임 스퀘어,1997〉 77
도판14. 〈메이데이,II〉〈메이데이I〉〈메이데이III〉 77
도판15. 〈평양,2007〉 77
도판16. 〈살레노,1990〉 77
도판17. 〈바레인,2005〉 77
도판18. 〈홍콩증권 거래소, 딥디크,1994〉 78
도판19. 〈라인II, 1999〉 78
도판20. 〈이사회의,Diptych,2001〉 78
도판21. 〈무제III,1996〉 78
도판22. 〈무제 VI, 1997〉 78
도판23. 〈무제 XII, 2000〉 78
도판24. 〈라팅겐 수영장,198)〉 78
도판25. 〈상하이,2000〉 78
도판26. 〈유니온축제,1995〉 78
도판27. 〈시카고 무역 거래소,1999〉 79
도판28. 〈99센트,1999〉 79
도판29. 〈무제 V, 1997〉 79
도판30. 〈프라다 I ,1996〉 79
도판31. 〈프라다 II ,1997〉 79
도판32. 〈나이아가라 폭포,1989〉 79
도판33. 〈카미오칸테의 중성자 관측소,2007〉 79
도판34. 버네트 뉴먼 〈누가 빨강,파랑,노랑을 두려워하랴〉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