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5
Ⅰ.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Ⅱ. 네트워크 환경과 콘텐츠의 변화 13
1.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환경 13
2. Web 2.0과 SNS(Social Network Service) 17
3. 사용자 경험 콘텐츠 25
4. 사용자 참여 공간(유비쿼터스 공간) 32
Ⅲ. 위치기반 콘텐츠 디자인 37
1. 위치기반 콘텐츠의 정의와 특징 37
2. 위치기반 콘텐츠 사례조사 및 유형 분류 39
2.1. 경험/의견 공유 39
2.2. 도시환경 게임 41
2.3. GeoDrawing/Mapping 43
2.4. 증강 현실 45
2.5. 감시 예술 46
3. 공간 구성요소로서 위치기반 콘텐츠 47
Ⅳ.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 자전거 활용 시스템 개발 49
1.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 개발 개요 49
1.1. 폐선부지 발생 배경 및 가치 49
1.2. 개발현황 50
1.3.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 자전거 도로 계획 52
2. 사용자 참여 조건으로서의 자전거 55
2.1.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필요성 55
2.2.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 57
3. 자전거 활용 시스템 개발 제안 67
3.1. 시스템 개요 67
3.2. 공간 디자인 68
3.3. 시스템 이용 프로세스 72
3.4. 디스플레이 디자인 74
Ⅴ. 결론 83
참고문헌 87
Abstract 92
감사의 글 95
[표 3-1] 위치기반 콘텐츠의 유형 39
[표 4-1] 자전거 대여/보관/관리 공간 면적과 보관 가용대수 70
[그림 2-1]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편재성 15
[그림 2-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투명성 (홈네트워크 시스템,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 15
[그림 2-3] 유비쿼터스 환경의 사용자 중심 네트워크로의 변화 16
[그림 2-4] 유투브 (http://youtube.com) 20
[그림 2-5] 위키피디아 (http://wikipedia.org) 21
[그림 2-6] 플리커 (http://flickr.com) 21
[그림 2-7] 전 세계 SNS 사용자 수 조사 22
[그림 2-8] 트위터(http://twitter.com) 23
[그림 2-9] 포스퀘어(http://foursquare.com) 24
[그림 2-10] Web 2.0환경에서의 SNS와 사용자 참여 24
[그림 2-11] 경험의 요소 26
[그림 2-12] 사용자 경험 모델 28
[그림 2-13] 사용자 경험 콘텐츠와 글로벌 네트워크 29
[그림 2-14] Eye-Project by KDDI 30
[그림 2-15] AT&T Speak In Thumbs 30
[그림 2-16] Peace Shadow Project 31
[그림 2-17] Cabspotting 31
[그림 2-18] 사용자 참여 공간(유비쿼터스 공간)과 콘텐츠의 상관관계 33
[그림 2-19] 딸기 포토존 34
[그림 2-20] U-Zone Simulation Prototype 35
[그림 2-21] 삼성전자 홍보관 d'light 의 Mobile Plaza 36
[그림 2-22] 강남대로 미디어폴 36
[그림 3-1] Surface Patterns (2004)(UK) 40
[그림 3-2] [MurMur] (2003)(Canada) 41
[그림 3-3] Pacmanhattan (2004)(USA) 42
[그림 3-4] Walking on Basel (2004)(Switzerland) 43
[그림 3-5] GPS Diary (2003)(UK) 44
[그림 3-6] Drift (2004)(USA) 44
[그림 3-7] Evidence Locker (2004)(UK) 46
[그림 3-8] 공간구성 요소로서 위치기반 콘텐츠의 의미 48
[그림 4-1]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 50
[그림 4-2] 경춘선 폐선 공원 구간별 조성계획 52
[그림 4-3] 노원구에서 개발할 자전거 도로 현황 53
[그림 4-4]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의 가치 54
[그림 4-5] 경춘선 폐선 공원 부지의 특징과 사용자 참여 조건으로서 자전거 56
[그림 4-6] 자국가의 자전거정책 목표 및 전략 58
[그림 4-8] 창원시 무인 공공자전거인 누비자 이용 방법 59
[그림 4-9] 서울특별시 양천구 자전거 등록 차대번호와 등록스티커 60
[그림 4-10] 일본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 사례 62
[그림 4-11] 프랑스 파리 벨리브(Velib) 62
[그림 4-12] 독인 베를린 자전거 지도 (http://www.vbbonline.de) 63
[그림 4-13] 캐나다 몬트리올 PBS 64
[그림 4-14] The Copenhagen Wheel Project 65
[그림 4-15] 자전거 활용 시스템 시나리오 구조 67
[그림 4-16] 자전거 활용 시스템 공간 위치 선정 68
[그림 4-17] 자전거 활용 시스템 공간 구성 요소 69
[그림 4-18] 자전거 대여/보관/관리 공간 70
[그림 4-19] U-Bike 공간 디자인 시안 A (태릉입구 역사) 71
[그림 4-20] U-Bike 공간 디자인 시안 B (화랑대 역사) 71
[그림 4-21] U-Bike 공간 디자인 시안 C (성북역 역사) 72
[그림 4-22] GPS 제품 디자인 예-knog 사의 Frog Strobe(LED 조명) 73
[그림 4-23] 자전거 활용 시스템 이용 프로세스 74
[그림 4-24] 디스플레이 디자인 - 기본상태 75
[그림 4-25] 디스플레이 디자인 - GPS 활성화 상태 75
[그림 4-26] 디스플레이 디자인 - 사진, 아바타 등록했을 때(좌), 안했을 때(우) 76
[그림 4-27] 디스플레이 디자인 - 다수의 사용자의 이동경로 동시 디스플레이 76
[그림 4-28] 디스플레이 디자인 - 사용자 이용 시간 데이터 응용 시안1 77
[그림 4-29] 디스플레이 디자인 - 사용자 이용 시간 데이터 응용 시안2 78
[그림 4-30] 온라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 실시간 이동경로 시안 79
[그림 4-31] 온라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 일자별 누적 이동경로 리스트 79
[그림 4-32] 온라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 일자별 개인 이동경로 리스트 80
[그림 4-33] 온라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 개인 이동경로에 대한 코멘트 보기 81
[그림 4-34] 콘텐츠의 문화상품으로 응용 예시 - T셔츠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