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의 목적 9
3. 연구의 가설 9
4. 용어의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유아 신체 발달 11
1) 유아기 신체 발달의 특징 11
2. 유아발달과 신체활동과의 관계 12
1) 신체 움직임 기능의 발달 13
2) 언어발달과의 관련 13
3) 인지발달과의 관련 13
4) 사회·정서발달과의 관련 14
5) 뇌와의 관계 14
3. 유아의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16
1) 지각 발달수준증진을 위한 방안 16
2) 언어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17
3) 학습의 관심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17
4) 창의성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18
5) 논리적 사고력 발달수준 증진을 위한 방안 19
4. 선행연구 20
III. 연구 방법 22
1. 연구대상 22
2. 연구설계 22
3. 측정검사도구 23
1) 검사 도구의 구성 23
2) 검사 실시 방법 25
3) 채점 방법 26
4. 연구기간 및 절차 26
1)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26
2) 사전검사 28
3) 실험 처치 28
4) 사후검사 31
5. 자료 분석 31
IV. 연구 결과 32
1. 집단별 전체 유아발달수준에 대한 변화율의 차이 32
2. 집단별 지각 영역의 유아발달수준에 대한 변화율의 차이 33
3. 집단별 언어 영역의 유아발달수준에 대한 변화율의 차이 35
4. 집단별 학습에 대한 관심 및 창의성 영역의 유아 발달수준에 대한 변화율의 차이 36
5. 집단별 논리적 사고력의 유아발달수준에 대한 변화율의 차이 38
V. 논의 및 결론 40
1. 논의 40
1) 집단간의 발달수준의 차이 40
2. 결론 및 제언 42
참고문헌 44
부록 46
부록 1. 신체활동 연간 프로그램 내용 46
부록 2. 신체활동 주간프로그램 실제 계획안 예시 48
부록 3.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활동 실제 52
국문초록 84
Abstract 85
〈표 1〉 연구대상 22
〈표 2〉 유아발달수준검사 24
〈표 3〉 실험집단 신체활동 프로그램 교사 연수 27
〈표 4〉 신체활동 8주간 프로그램의 내용 29
〈표 5〉 집단별 전체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1 32
〈표 6〉 집단별 전체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2 33
〈표 7〉 집단별 지각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1 33
〈표 8〉 집단별 지각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2 34
〈표 9〉 집단별 언어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1 35
〈표 10〉 집단별 언어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2 35
〈표 11〉 집단별 학습에 대한 관심 및 창의성 영역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1 36
〈표 12〉 집단별 학습에 대한 관심 및 창의성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2 37
〈표 13〉 집단별 논리적 사고력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1 38
〈표 14〉 집단별 논리적 사고력의 유아발달 수준의 차이 2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