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발달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로는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발달수준 즉, 지각, 언어, 학습관심 및 창의력, 논리력 등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C시에 위치한 두 개의 유치원에 재원중인 각각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8주간 31회 실시한 후 유아발달수준을 측정하였으며 유아 발달수준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유아 개별적으로 검사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전, 사후검사에 대한 두 집단간 차이를 t검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유아 발달수준 전반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였으며 지각능력, 언어능력, 학습관심과 창의력, 논리력 등에 있어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선행연구들과 관련하여 논의한 결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에 발달수준 전반을 향상시킨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유아를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움직임과 정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심신이 건강한 유아로 양육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8주간이라는 제한된 시간 내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지만 보다 효과적인 발달을 위해서 년간 프로그램을 토대로 지속적인 활동과 반복연습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