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문제 10
3. 연구가설 10
4. 용어정의 11
II. 이론적 배경 13
1. 다문화의 가정 영유아 교육의 이해 13
1)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유아교육의 개념 13
2) 다문화 가정 영유아교육의 필요성 14
3) 다문화 교육의 내용 15
4) 다문화 유아교육을 위한 전략 17
2. 다문화 가정과 유아의 어려움 18
1) 다문화가정의 어려움 19
2) 다문화가정 유아의 어려움 20
3. 사회성 기술의 개념 22
1) 문제해결 23
2) 정서표현 23
3) 질서의식 24
4) 자신감 24
4. 선행연구 개관 25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집단 간 동질성 검증 29
3. 연구설계 30
4. 측정도구 31
1) 검사 도구의 구성 31
2) 검사 실시 방법 36
5. 연구절차 36
1) 사전검사 36
2)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37
3) 실험 처치 38
4) 사후검사 42
6. 자료분석 42
IV. 연구 결과 43
1.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 43
1)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44
2)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정서표현에 미치는 영향 45
3)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질서의식에 미치는 영향 46
4)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47
V. 논의 및 결론 49
1. 논의 49
2. 결론 및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55
〈부록 1〉 생활주제 중심접근법 월간교육계획안 55
〈부록 2〉 사회성 신장을 위한 일일 교육안 57
〈부록 3〉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 활동사진 65
Abstract 67
국문초록 69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성별 및 연령 28
〈표 2〉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 29
〈표 3〉 실험설계 31
〈표 4〉 사회성 기술검사문항 32
〈표 5〉 실험집단 교사 연수 37
〈표 6〉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 내용 구성 39
〈표 7〉 사회적 기술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3
〈표 8〉 문제해결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4
〈표 9〉 정서표현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5
〈표 10〉 질서의식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6
〈표 11〉 자신감에 대한 사전-사후 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