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는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기술 즉 문제해결, 정서표현, 질서의식, 자신감에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P시에 위치한 두 개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을 8주간 40회 실시한 후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기술을 측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사전, 사후검사에 대한 두 집단간 차이를 Mann-Whitney U와 Wilcoxon Rank Sum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친사회성 전 영역에서 효과가 있었다. 첫째,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제해결에 증진에 효과가 있었고 둘째,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정서표현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질서의식 형성에 효과가 있었고 넷째,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이 다문화 가정 유아의 자신감 형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선행연구들과 관련하여 논의한 다문화 가정 유아를 위한 사회성 신장 프로그램은 다문화 가정 유아의 사회성 기술을 증진시켜 보육시설 적응에 매우 유익한 한 프로그램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