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6
1. 연구배경 및 목적 6
제2장. 이론적 배경 8
1. 기업의 이미지 8
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이론 9
1〉. 사회적 책임 9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 10
4.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동기 12
5. 기업 사회공헌 활동의 이론적 모텔 14
1) 신고전주의적 기업생산성 모델(Neoclassical/Corporate Productivity model) 15
2) 윤리적/이타주의적 모델(The Ethical/Altruistic Model) 15
3) 정치적 모델(The political Model) 16
4) 이해당사자 모델(The Stakeholder Model) 16
제3장. 기업 사회봉사 활동의 현황 18
1. 사회봉사 활동 현황 18
1〉. 사회봉사 활동 실시여부 18
2〉. 기업규모별 사회봉사활동 현황 18
3〉. 사회봉사활동 임직원 참여현황 18
2. 사회봉사활동 추진 동기 20
3. 사회봉사활동 촉진제도 도입현황 21
4. 주요 기업의 사회봉사활동 현황 22
제4장. 현대자동차 소개 26
1. 연혁 26
2. 경영이념 및 중장기 전략 26
1〉. 경영이념 26
2〉. 중장기 전략 27
3. 사회공헌활동 28
1〉. 현대자동차의 ‘함께 움직이는 세상’ 만들기 28
2〉. 이지무브(Easy move) 29
3〉. 세이프무브(Safe move) 29
4〉. 그린무브 (Green move) 30
5〉. 해피무브(Happy move) 30
6〉.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30
제5장. 현대자동차의 사회공헌 현황 32
1. 국내 사회공헌활동 집행비용 32
1〉. 현대자동차 자원봉사단 32
2〉.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 창설 32
3〉. 현대 그린존 차이나사업 32
4〉. 현대자동차의 1 社 1 村 자원봉사 33
5〉. 사회공헌 지표개발을 통한 비용 집계방식의 고이식화 및 기준 재수립, 분류 체계확립으로 2007 년에 비해 2008 년 사회공헌 집행비용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33
6〉. 사회복지 33
7〉. 교육 학습 34
8〉. 문화체육 34
9〉. 환경 보전 34
2. 사회공헌 기금의 활용 34
1〉. 사회공헌기금 34
2〉. 지역기금 사용 34
3〉. 차량 지원 35
3. 지역 프로그램 지원 35
1〉. 명절 불우이웃돕기 35
2〉. 경로당 지원 35
3〉. 소외계층 이동편의 제공 36
4〉. 장애인 지원 36
4. 해외 사업 지원 38
1〉. 오만(Oman) 현대 AI Mostaqbal AI Moshrique상 38
2〉. 나이지리아-헤리티지 가정 고아원 지원 38
5. 지역사회 공동활동 사례 39
1〉. 아동 청소년 관련 사업 39
2〉. 글로벌 사회공헌 시스템 구축 40
3〉. 기업시민정신이 바탕 된 사회적 책임 수행 40
4〉. 너와 함께 나누다 41
6. 지역사회 봉사활동 41
1) 사랑의 난방유로 방안온도 Up 걱정은 Down 41
2) 또 다른 면, 또 다른 이웃을 생각합니다. 42
3) 메세나 활동 및 지역사회 행사지원 42
4) 행복요양원 활동 43
제6장. 결론 44
참고문헌 46
〈표1〉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동기 13
〈표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참여근거 모델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