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연구목적 7
제2절 유통산업 실태 8
제2장 유통산업 현황 및 문제점 9
제1절 국내 유통산업 현황 9
1. 일반현황 9
2. 대형마트 11
3. SSM(기업형 슈퍼마켓) 11
4. 백화점 12
5. 편의점 12
6. 무점포판매 12
7. 중소유통 13
제2절 세계 유통산업 현황 13
제3절 최근 유통산업 동향 14
제4절 국내 유통산업의 문제점 15
제3장 울산의 유통산업 구조 및 현황 15
제1절 일반현황 15
제2절 전통시장 등 중소유통 19
제3절 백화점·대형마트 등 대형유통 21
제4장 대·중소유통업 상생발전방향 및 사례 22
제1절 해외사례 22
1. 미국 22
2. 일본 23
3. 프랑스 25
4. 영국 25
5. 이탈리아 26
6. 스페인 27
제2절 국내사례 28
1. SSM 규제법률 개정 28
2. SSM 규제법률안 추진경위 및 문제점 검토 30
3. WTO 서비스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S) 검토 35
4. 자치단체의 SSM 대책 39
제5장지역유통산업 발전방향 40
제1절 전통시장 40
제2절 대규모 점포(백화점, 대형마트 등) 41
제3절 중소유통업(슈퍼마켓 등) 41
제4절 대·중소유통업체간 상생발전 방안 42
1. 대형마트·SSM 규제 42
2. 상생·균형발전 체계 구축 43
3. 중소 유통업체 경쟁력 강화 지원 43
제6장 결론 45
제1절 대·중소유통업 상생·균형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45
제2절 상생·균형발전 체계 확립 45
제3절 중소유통업 경쟁력 강화 지원 46
제4절 상생·균형발전 모델 구축 47
제5절 당사자 역할 47
참고문헌 50
〈표 1-1〉중소유통업 현황 9
〈표 2-2〉국가별 도·소매업종의 1인당 부가가치 10
〈표 2-3〉소매업태별 매출액 및 매출증가율 10
〈표 2-4〉대형할인점 및 SSM의 업태 비교분석 11
〈표 2-5〉2009년말 기준 SSM 현황 12
〈표 2-6〉2006년 기준 세계 10대 유통기업 현황 13
〈표 3-1〉울산의 유통산업 현황 15
〈표 3-3〉울산지역 유통업체 현황 16
〈표 3-4〉울산지역 전통시장 현황 19
〈표 3-6〉지역내 주요 특화시장 21
〈표 3-7〉7대도시 대형소매점 현황(2009년) 21
〈표 4-1〉대형유통점 규제에 대한 각국의 실증연구 결과 28
〈표 4-2〉SSM 규제관련 법률개정 주요내용 30
〈표 4-3〉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33
〈표 4-4〉체인사업 형태별 현황 34
〈표 4-5〉GATS에서 서비스분야별 분류 36
〈표 4-6〉WTO 회원국의 GATS(1994) 양허현황 38
〈표 4-7〉자치단체별 대형유통업 제한 현황 39
〈표 5-2〉2009년까지 전통시장 지원사업 추진실적 43
〈표 5-3〉중소유통 공동도매 물류센터 운영 현황 44
〈그림 1-2〉업태별 유통시장 점유율 변동 9
〈그림 2-1〉GDP대비 산업분류별 비율 9
〈그림 3-2〉경제활동별 지역내 총생산 비율 비고(2007년) 16
〈그림 3-5〉전통시장의 SWOT 20
〈그림 5-1〉SSM 입점후 변화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