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4절 연구의 흐름 및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9
제1절 홈택스서비스시스템에 대한 이해 19
1. 홈택스서비스시스템에 대한 법적 근거 19
2.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도입배경 및 현황 19
3.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구축목적 21
4.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운영방식 24
5.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업무내용 26
제2절 선행연구 36
1. 서비스의 품질과 관련된 선행연구 36
2. 세무서비스와 관련된 선행연구 39
3. 세무행정서비스와 관련된 선행연구 41
4. 홈택스서비스에 대한 선행연구 41
5. 납세순응에 대한 선행연구 43
제3장 연구설계 49
제1절 연구모형 4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0
1. 개요 50
2. 연구가설 51
제3절 설문항목의 선정과 측정 52
1.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각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 52
2. 홈택스서비스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이용자만족도 60
3. 납세자의 납세순응행위 61
제4절 자료 수집 : 설문조사의 개요 61
1. 설문지의 구성 61
2. 응답자 62
3. 설문지의 배포 및 회수 62
제4장 실증분석 결과 64
제1절 응답자의 특성 및 기술적 통계량 64
제2절 홈택스서비스시스템에 대한 전체적인 만족도 66
1. 전체적인 만족도의 기술적 통계량 66
2.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전체적인 만족도 67
3. 전체적인 만족도 요인의 추출 71
제3절 홈택스서비스시스템과 납세자의 납세순응행위 72
1. 납세순응에 대한 기술적 통계량 72
2. 납세순응효과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별 차이 73
제4절 홈택스서비스시스템의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75
1.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의 기술적 통계량 75
2.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요인 76
3.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85
제5절 연구가설의 검정 91
1. 〈연구가설 1〉의 검정: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가 전체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1
2. 〈연구가설 2〉의 검정: 전체적인 만족도가 납세순응에 미치는 영향 93
3. 추가분석 94
4. 실증분석결과의 요약 96
제5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4
〈부록〉 설문지 109
ABSTRACT 113
〈표 2-1〉 주요세목 전자신고 현황 20
〈표 2-2〉 홈택스서비스시스템 가입자 현황 21
〈표 3-1〉 서비스의 질 측정변수 55
〈표 3-2〉 설문지문항의 개요 58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4-2〉 전체적인 만족도에 대한 기술적 통계량 67
〈표 4-3〉 성별에 따른 전체적인 만족도 차이검정 68
〈표 4-4〉 연령별 전체적인 만족도 차이검정 69
〈표 4-5〉 경력별 전체적인 만족도 차이검정 70
〈표 4-6〉 학력별 전체적인 만족도 차이검정 71
〈표 4-7〉 전체적인 만족도 요인 추출시 각 변수의 요인적재값 72
〈표 4-8〉 납세순응에 대한 기술적 통계량 73
〈표 4-9〉 납세순응효과에 대한 인구통계적 특성별 차이검정 74
〈표 4-10〉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에 대한 기술적 통계량 75
〈표 4-11〉 측정문항의 제거 78
〈표 4-12〉 1차 요인분석: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의 압축 80
〈표 4-13〉 2차 요인분석: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요인의 확정 82
〈표 4-14〉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요인의 명칭부여 83
〈표 4-15〉 성별에 따른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차이검정 85
〈표 4-16〉 연령별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차이검정 87
〈표 4-17〉 경력별 서비스영역별 이용자 만족도 차이검증 88
〈표 4-18〉 학력별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 차이검정 90
〈표 4-19〉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와 전체적인 만족도 간의 회귀분석 92
〈표 4-20〉 전체적인 만족도와 납세순응 간의 회귀분석 93
〈표 4-21〉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와 납세순응 간의 회귀분석 94
〈표 4-22〉 각 서비스영역별 이용자만족도와 전체적인 만족도 및 납세순응 간의 회귀분석 96
〈표 4-23〉 분석결과의 요약 97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2-1〉 전자신고 흐름도 24
〈그림 2-2〉 신고서 작성방식과 신고서 변환방식 26
〈그림 2-3〉 전자신고 흐름도 27
〈그림 2-4〉 국세청 전자 신고 페이지 29
〈그림 2-5〉 전자 고지 흐름도 30
〈그림 2-6〉 국세청 전자고지 페이지 31
〈그림 2-7〉 전자납부 흐름도 32
〈그림 2-8〉 국세청 전자납부 페이지 32
〈그림 2-9〉 전자민원 흐름도 34
〈그림 3-1〉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도에 대한 일반적인 모형 49
〈그림 3-2〉 본 연구의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