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5
제1장 서론 7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1
1.2.1. 연구의 이론적·공간적 범위 11
1.2.2.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3
2.1. 비형식 예술의 발생배경 14
2.2. 비형식예술의 이해를 위한 예술의 흐름 분석 17
2.2.1. 입체주의 17
2.2.2. 낭만주의 17
2.2.3. 초현실주의 18
2.2.4. 다다이즘 20
2.3. 비형식예술의 조형적 특성 22
2.3.1. 평형(Equilibrium) 22
2.3.2. 밀도와 움직임 24
2.3.3. 원심력과 구심력 25
2.3.4. 병치 25
2.3.5. 일소점 투시 회피 26
제3장 구축성 27
3.1. 비형식 예술에서 보이는 건축언어 28
1) 연상 작용 28
2) 개체의 형태에 집착하지 않고, 개체의 관계 속에서 이미지 형성 28
3) 이질적 요소의 공존 29
4) 병치 29
5) 일소점 투시의 회피 29
6) 마티에르나 행위의 반복에 의한 화면의 깊이 조절과 요철 30
3.2. 비형식 예술에서 보이는 건축언어 의미 32
1) 평형(equilbrium) 32
2) 밀도(density) 32
3) 꼴라주(collage) 32
4) 병치(juxtaposition) 32
5) 비형식(informal) 32
3.3. 건축 언어의 공간적(spatial) 고찰 34
제4장 프로젝트 전개 36
4.1. 지역선정, 대지선정 및 대지분석 37
4.1.1. 지역선정의 동기 37
4.1.2. 지역 현황 파악 및 문제점 39
4.1.3. 대지 선정 근거 41
4.1.4. 대지 파악하기 44
4.2. 프로그램 및 규모산정 45
4.2.1. 프로그램 도출 45
4.2.2. 프로그램 및 규모산정 45
4.3. 공간 디자인 전개 47
4.3.1. 공간구성 개념 창안 47
4.3.2. 디자인 전개 49
4.3.3. 대안의 건축적 기대치 51
제5장 디자인 결과물 52
5.1. 개괄 53
5.1.1. 위치도 53
5.1.2. 배치도 54
5.1.3. 조감도 55
5.2. 드로잉(Drawings) 56
5.2.1. 평면도 56
5.2.2. 입면도 62
5.2.3. 단면도 64
5.3. 시퀀스 이미지 66
5.4. 오브제와 지반과의 관계 69
5.5. 모형 이미지 70
참고문헌 73
[표 1] 연구의 흐름도 12
[표 2] 20세기 전후의 예술의 흐름 14
[그림 1] 에스타크의 집들, 브라크, 1908 17
[그림 2] 알제리의 여인들, 들라크루아, 1834 17
[그림 3] the castle in the pyrenees, 르네마그리트, 1959 18
[그림 4] the art of living, 르네 마그리트, 1967 18
[그림 5] 프로타주, 에른스트 19
[그림 6]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김환기 22
[그림 7] 16-10-73, 김환기 22
[그림 8] 14-12-71, 김환기 22
[그림 9] 회화 No. 1, 박서보 24
[그림 10] 묘법No.20-70-1970, 박서보 24
[그림 11] 묘법No.910911, 박서보, 1991 24
[그림 12] 05-04-71, 김환기, 1971 25
[그림 13] paysage tavele, 장 드뷔페, 1954 25
[그림 14] Le torrent, 장 드뷔페, 1953 25
[그림 15] site innerve, 장 듸뷔페, 1955 25
[그림 16] 김환기 26
[그림 17] paysage, 26
[그림 18] Quatre notable, 장 드뷔페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