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11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21C 멀티미디어 환경에서의 Digital Contents 13
1. 21C 멀티미디어 환경의 개념 13
1-1. 멀티미디어 환경이란 ? 13
1-2. 현재 21세기 멀티미디어 환경의 특징 13
1-3. 멀티미디어 환경 속의 디지털 콘텐츠의 생성 14
2. Digital Contents 산업 16
2-1. 상업용 디지털 콘텐츠의 정의 17
2-2. 상업용 디지털 콘텐츠의 특징 18
3. 국내 상업용 Digital Contents 현황 18
3-1. 디지털 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18
3-2. 디지털 콘텐츠 산업 특징 21
III.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 조사 23
1.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의 개념 23
2.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의 종류 23
2-1. 일러스트 23
2-2. 단독사진 26
2-3. 편집사진 27
2-4. 페인터 28
2-5. 문서 29
2-6. 디자인 시안 29
3.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 시장 30
4.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 적용사례 33
IV.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 분석 35
1. 2008 웹어워드 수상작 분석 개요 35
1-1. 사이트 선정 기준 35
1-2. 사이트 평가기준 35
1-3. 웹사이트 메인페이지 비주얼적 이미지 요소들의 특성분석 41
2. 웹사이트 메인페이지 이미지 분석 49
2-1. 웹사이트 분야별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소재 분류 49
2-2. 웹사이트 분야별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속성 분류 53
3.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의 기능구성 55
V.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분석결과 및 발전방안 59
1.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의 분석 결과 59
2. 상업용 Digital Image Contents의 발전 방안 61
VI. 결론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0
[표1] 디자인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6
[표2] UI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6
[표3] 기술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7
[표4] 콘텐츠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8
[표5] 브랜드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8
[표6] 프로모션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39
[표7] 마케팅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40
[표8] 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5가지 평가항목 및 세부영역 41
[표9] 2008년 웹어워드 코리아 분야별 평가대상 기준 분류표 42
[표10] 웹사이트 분야별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소재 분류표 49
[표11] 웹사이트 분야별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속성 분류표 53
〈그림 1〉 디지털 콘텐츠 산업 파급 개념도 17
〈그림 2〉 디지털콘텐츠산업 시장 규모 추이(2003~2008) 19
〈그림 3〉 제작/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2003~2008) 20
〈그림 4〉 솔루션 시장 규모 추이(2003~2008) 20
〈그림 5〉 콘텐츠 부문 시장 규모 추이(2003~2008) 21
〈그림 6〉 자연, 풍경 일러스트 콘텐츠 24
〈그림 7〉 아이콘 일러스트 콘텐츠 25
〈그림 8〉 인물 일러스트 콘텐츠 25
〈그림 9〉 소품 일러스트 콘텐츠 26
〈그림 10〉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후 리터칭 한 단독 사진 콘텐츠 26
〈그림 11〉 이미지 소스별 레이어가 나누어진 편집사진 콘텐츠 27
〈그림 12〉 페인터를 이용한 이미지 콘텐츠 28
〈그림 13〉 캔버스 수작업을 디지털화하여 리터칭한 콘텐츠 28
〈그림 14〉 문서에 적용된 이미지 콘텐츠 29
〈그림 15〉 디자인 시안 이미지 콘텐츠 29
〈그림 16〉 게티 이미지(http://www.gettyimages.com/) 31
〈그림 17〉 아사달(http://company.diso.co.kr/) 32
〈그림 18〉 웹사이트 디자인에 적용된 사례 33
〈그림 19〉 웹사이트에 적용된 사례 2 33
〈그림 20〉 PPT 자료에 적용된 사례 34
〈그림 21〉 영상 자료에 적용된 사례 34
〈그림 22〉 웹사이트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소재 분류 결과(16건 중복포함) 50
〈그림 23〉 human 이미지가 적용된 사례 51
〈그림 24〉 object 이미지가 적용된 사례 51
〈그림 25〉 nature의 이미지가 적용된 사례 52
〈그림 26〉 human과 nature의 이미지가 적용된 사례 52
〈그림 27〉 웹사이트 메인 이미지 콘텐츠 속성 분류 결과(31건의 중복포함) 53
〈그림 28〉 photo 이미지 콘텐츠가 적용된 사례 54
〈그림 29〉 illustration 이미지 콘텐츠가 적용된 사례 54
〈그림 30〉 photo와 illustration 이미지가 같이 적용된 사례 55
〈그림 31〉 ‘여름’ 이라는 디자인 컨셉으로 제작된 이미지 콘텐츠 56
〈그림 32〉 자유로운 레이아웃 변형을 위해 배려된 3컷 정도의 Layer 이미지가 포함된 PSD FILE IMAGE 사례 57
〈그림 33〉 캘라그래픽 텍스트 요소가 포함된 이미지 콘텐츠 58
〈그림 34〉 이미지 소재 및 속성 분석 결과 60
〈그림 35〉 상업용 이미지 콘텐츠 발전모델 구성도 61
〈그림 36〉 Smart Object Layer 적용 모델 62
〈그림 37〉 3D Layer 적용 모델 63
〈그림 38〉 봄을 테마로 제작한 artwork 콘텐츠 모델 64
〈그림 39〉 가을을 테마로 제작한 artwork 콘텐츠 모델 65
〈그림 40〉 모니터 화상(花像)을 테마로 제작한 artwork 콘텐츠 모델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