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연구목적과 배경 14
제1절 연구목적 14
제2절 연구배경 17
1. 다매체·다채널 경쟁 17
2. 제작형태의 다변화 21
3. TV드라마의 위상 25
제2장 방송미술의 역할 29
제1절 방송미술 제작의 역사 29
제2절 제작지원 시스템의 개념과 역할 32
제3절 방송미술 제작비 35
제4절 디지털TV 제작방식의 도입 39
제3장 선행연구 및 이론적 배경 43
제1절 TV드라마 제작시스템 43
1. 제작형태 44
2. 제작비 투자 45
3. 촬영 46
4. 제작인력 47
제2절 TV 영상의 정의 및 구성요소 49
제3절 TV드라마의 영상품질 53
1. TV의 영상품질 53
2. 영상품질의 요소 55
3. 영상품질과 시청률과의 관계 59
제4장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63
제1절 연구문제 63
제2절 연구방법 65
1. 인터뷰 참여자 67
1) 초점 집단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참여자 67
2) 개별 심층인터뷰 참여자 68
2. 인터뷰 진행과정 70
1) 초점 집단인터뷰 진행 과정 70
2) 개별 심층인터뷰 진행 과정 70
3. 인터뷰 내용 72
제5장 연구내용 분석 및 결과 76
제1절 방송미술과 영상 품질에 대한 인식 76
1. 방송미술 영상과 품질에 관한 결과 분석 76
1) 방송미술 영상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76
2) TV드라마 장르와 방송미술의 연관성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79
3) 영상품질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81
2. 영상품질이 시청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결과 분석 85
제2절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에 따른 변화에 대한 인식 88
1.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 이후 영상가치의 인식에 관한 결과 분석 88
2. 디지털 테크놀로지 도입에 따른 제작시스템 변화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90
제3절 TV드라마 제작시스템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 93
1. TV드라마 제작시스템의 문제점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94
2. 영상품질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조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97
3. 영상품질 향상을 위한 제작비 수준에 관한 인식 결과 분석 104
제6장 결론과 제언 10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107
제2절 제작시스템 개선을 위한 제언 110
1. 방송미술의 외부적인 문제 110
2. 방송미술의 내부적인 문제 113
제3절 연구결과의 함의 117
제4절 연구의 한계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28
〈부록 1〉 : 초점 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내용 128
1. 인터뷰 협조요청 내용 128
2. 초점 집단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 사전 조사내용 129
3. 초점 집단인터뷰 (방송미술 제공자 : 방송 미술) 세부내용 133
〈부록 2〉 : 방송미술 이용자 집단 개별 심층인터뷰 세부내용 146
1. 방송미술부문 개별 심층인터뷰 세부 내용 147
2. 방송연출부문 개별 심층인터뷰 세부 내용 157
3. 방송기술 부문 개별 심층인터뷰 세부내용 : 〈기술감독, 조명감독, 제작기술〉 164
4. 카메라 부문 개별 심층인터뷰 세부내용 179
〈부록 3〉 : 방송미술의 기능 189
〈표 1〉 연도별 TV 채널수 증가 현황 (2007년 12월 기준) 19
〈표 2〉 MBC양주문화동산 〈대장금〉 촬영장 입장객 26
〈표 3〉 주간 TV드라마 편성시간 비율 26
〈표 4〉 2008년 시청률 상위 20위 프로그램 (TNS 시청률조사 기준) 27
〈표 5〉 제작진 구성 32
〈표 6〉 방송 3사 미술공급 조건의 차이 비교 (2008년말 기준) 37
〈표 7〉 HDTV용 프로그램 제작방식의 변화 42
〈표 8〉 ITU 권고 및 표준에서의 레벨 분류 기준 54
〈표 9〉 초점 집단인터뷰 참여자 68
〈표 10〉 개별 심층인터뷰 참여자: 방송미술 제공자 69
〈표 11〉 개별 심층인터뷰 참여자: 방송미술 이용자 69
〈표 12〉 방송미술 영상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79
〈표 13〉 TV드라마 장르와 방송미술의 연관성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81
〈표 14〉 방송미술 영상품질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84
〈표 15〉 디지털 테그놀로지 도입에 따른 제작시스템 변화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93
〈표 16〉 드라마 제작시스템의 문제점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97
〈표 17〉 영상품질 향상을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조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103
〈표 18〉 영상품질과 제작비 수준에 관한 인식의 유사점과 차이점 106
〈그림 1〉 TV드라마의 자체제작 및 외주제작 추이 24
〈그림 2〉 미술분야의 업무 흐름도 34
〈그림 3〉 인식조사 연구 모델 개요도 67
〈그림 4〉 개념 지도화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