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I. 서론 8
II. 이론적 고찰 9
1. 건널목의 개요 9
가. 건널목경보기 11
나. 건널목차단기 12
다. 건널목 정보분석장치 16
라. 지장물 검지장치 16
마. 건널목 정시간제어장치 16
바. 출구측차단봉검지장치 17
사. 전원장치 17
아. 원격감시장치 17
자. 건널목보안장치의 제어 18
2. 궤도회로 23
가. 궤도회로의 정의 23
나. 궤도절연 구성 방법에 의한 분류 24
다. 회로구성에 의한 분류 25
라. 궤도회로의 구성 26
3. 건널목 무경보 조건 26
가. 건널목보안장치의 현재 상황 26
나. 건널목보안장치의 무경보 발생조건 27
III. 적외선 방식개선 적용결과 분석 28
1. 센서의 사양과 구성 28
2. 시스템의 구성 30
3. 제어방식의 변화 30
IV. 실험결과 및 고찰 32
1. 무경보사례에 대한 결과도출 32
V. 결론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5
감사의 글 36
표 1. 건널목 종류에 따른 설비 구성 10
표 2. 경보음량기준 12
표 3. 센서의 사양 28
표 4. 거리측정 실험결과 29
표 5. 운행횟수대비 무경보 횟수 비교 32
그림1. 전동차단기의 작동 회로도 14
그림2. 복선 궤도회로 방식의 원리 18
그림3. 단선 궤도회로 방식의 원리 19
그림4. 복선 제어자 방식의 원리 21
그림5. 단선 제어자 방식의 원리 22
그림6. 시스템의 구성도 30
그림7. 점제어방식으로 구성한 센서의 위치 31
그림8. 시점 구간에 설치된 센서의 모습 31
그림9. 정보분석장치 데이터 분석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