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14
II. TV기업광고와 감성표현 15
1. TV기업광고의 목적과 기능 15
2. TV기업광고의 감성표현 18
2-1. 감성표현의 의의 18
2-2. 감성정보 커뮤니케이션 23
2-3. 감성전달을 위한 TV기업광고기법 24
III. 감성표현과 일러스트레이션 31
1. 감성표현을 위한 일러스트레이션 31
2. 스타일에 의한 감성표현 33
(1) 표현양식에 의한 분류 33
(2) 표현기법에 의한 분류 34
(3) 내용 구성적 표현방법에 의한 분류 37
3. 색채에 의한 감성표현 40
4. 움직임에 의한 감성표현 43
(1) 2D 애니메이션(그림애니메이션) 44
(2) 모델 애니메이션 46
(3) 컴퓨터 애니메이션 48
IV. TV 기업광고의 일러스트레이션 활용 현황 및 사례 49
1. 건설업분야 52
2. 금융업분야 55
3. 제조업분야 59
4. 유통업분야 62
5. 정보, 통신업분야 65
6. 교육, 출판업분야 69
V. TV 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감성 전달 효과 분석 71
1. 분석방법 71
2. 감성전달효과 분석 73
2-1. 인지적 분석 73
2-2. 감성적 분석 83
2-3. 행동적 분석 109
VI. 결론 111
1. 문제점 및 제언 111
2. 요약 및 결론 111
참고문헌 115
Abstract 118
설문지 121
〈표2-1〉 사회의 변천 과정 18
〈표2-2〉 문자세대 / 영상세대간 문화차에 따른 가치관 평가 19
〈표2-3〉 감성과 감정의 차이 20
〈표2-4〉 감성발생에 작용하는 과정 21
〈표3-1〉 색채가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감성 42
〈표4-1〉 일러스트레이션이 활용된 TV광고수 50
〈표4-2〉 기업PR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TV광고수 51
〈표4-3〉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PR광고율 51
〈표5-1〉 응답자의 성별 분포도 72
〈표5-2〉 응답자의 연령 분포도 72
〈표5-3〉 응답자의 직업별 분포도 72
〈표5-4〉 기업광고에 대한 응답자의 관심도 73
〈표5-5〉 기업광고 관심도에 따른 광고의 기억정도 74
〈표5-6〉 기업광고 관심도에 따른 일러스트레이션 광고의 재인율 75
〈표5-7〉 CJ홈쇼핑 광고 재인율 76
〈표5-8〉 SK텔레콤 광고 재인율 76
〈표5-9〉 GS건설 광고 재인율 77
〈표5-10〉 기업은행 광고 재인율 77
〈표5-11〉 삼성전자 광고 재인율 78
〈표5-12〉 CJ홈쇼핑 광고이해율 79
〈표5-13〉 SK텔레콤 광고이해율 79
〈표5-14〉 GS건설 광고이해율 80
〈표5-15〉 기업은행 광고이해율 80
〈표5-16〉 삼성전자 광고이해율 81
〈표5-17〉 일반기업광고 광고태도_CJ홈쇼핑 84
〈표5-18〉 일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CJ홈쇼핑 84
〈표5-19〉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광고 광고태도_CJ홈쇼핑 85
〈표5-20〉 일러스트레이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CJ홈쇼핑 85
〈표5-21〉 일반기업광고 광고태도_SK텔레콤 86
〈표5-22〉 일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SK텔레콤 86
〈표5-23〉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광고 광고태도_SK텔레콤 87
〈표5-24〉 일러스트레이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SK텔레콤 87
〈표5-25〉 일반기업광고 광고태도_GS건설 88
〈표5-26〉 일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GS건설 88
〈표5-27〉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광고 광고태도_GS건설 89
〈표5-28〉 일러스트레이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GS건설 89
〈표5-29〉 일반기업광고 광고태도_기업은행 90
〈표5-30〉 일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기업은행 90
〈표5-31〉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광고 광고태도_기업은행 91
〈표5-32〉 일러스트레이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기업은행 91
〈표5-33〉 일반기업광고 광고태도_삼성전자 92
〈표5-34〉 일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삼성전자 92
〈표5-35〉 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한 기업광고 광고태도_삼성전자 93
〈표5-36〉 일러스트레이션광고 속 눈에 띄는 광고요소_삼성전자 93
〈표5-37〉 CJ홈쇼핑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따른 분석 96
〈표5-38〉 SK텔레콤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따른 분석 97
〈표5-39〉 GS건설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따른 분석 98
〈표5-40〉 기업은행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따른 분석 98
〈표5-41〉 삼성전자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 따른 분석 99
〈표5-42〉 항목별 스타일에 따른 분석 종합 100
〈표5-43〉 응답자의 유형별 선호하는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 분석 101
〈표5-44〉 광고 시청 후 응답자의 기억에 남는 주요 색상표_CJ홈쇼핑 103
〈표5-45〉 TV기업광고 속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관여도_CJ홈쇼핑 103
〈표5-46〉 광고 시청 후 응답자의 기억에 남는 주요 색상표_SK텔레콤 104
〈표5-47〉 TV기업광고 속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관여도_SK텔레콤 104
〈표5-48〉 광고 시청 후 응답자의 기억에 남는 주요 색상표_GS건설 105
〈표5-49〉 TV기업광고 속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관여도_GS건설 105
〈표5-50〉 광고 시청 후 응답자의 기억에 남는 주요 색상표_기업은행 106
〈표5-51〉 TV기업광고 속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관여도_기업은행 106
〈표5-52〉 광고 시청 후 응답자의 기억에 남는 주요 색상표_삼성전자 107
〈표5-53〉 TV기업광고 속 일러스트레이션 색채 관여도_삼성전자 107
〈표5-54〉 TV기업광고를 시청 후 기업이미지 변화_CJ홈쇼핑 109
〈표5-55〉 TV기업광고를 시청 후 기업이미지 변화_SK텔레콤 109
〈표5-56〉 TV기업광고를 시청 후 기업이미지 변화_GS건설 109
〈표5-57〉 TV기업광고를 시청 후 기업이미지 변화_기업은행 110
〈표5-58〉 TV기업광고를 시청 후 기업이미지 변화_삼성전자 110
〈표5-59〉 인지적, 감성적, 행동적 종합적 도표 111
〈그림4-1〉 두산인프라코어 TV기업광고 52
〈그림4-2〉 한화 TV기업광고 53
〈그림4-3〉 GS건설 TV기업광고 54
〈그림4-4〉 우리투자증권 TV기업광고 55
〈그림4-5〉 KB카드 TV기업광고 56
〈그림4-6〉 기업은행 TV기업광고 56
〈그림4-7〉 대우증권 TV기업광고 57
〈그림4-8〉 BC카드 TV기업광고 58
〈그림4-9〉 기아자동차 TV기업광고 59
〈그림4-10〉 LG전자 TV기업광고 60
〈그림4-11〉 삼성전자 TV기업광고 61
〈그림4-12〉 옥션 TV기업광고 62
〈그림4-13〉 11번가 TV기업광고 63
〈그림4-14〉 CJ홈쇼핑 TV기업광고 63
〈그림4-15〉 인터파크 TV기업광고 64
〈그림4-16〉 SK텔레콤 TV기업광고 65
〈그림4-17〉 SHOW TV기업광고 66
〈그림4-18〉 KT TV기업광고 66
〈그림4-19〉 네이버 TV기업광고 67
〈그림4-20〉 엠파스 TV기업광고 67
〈그림4-21〉 한국마이크로소프트 TV기업광고 68
〈그림4-22〉 교원 TV기업광고 69
〈그림4-23〉 구몬학습 TV기업광고 70
〈그림5-1〉 CJ홈쇼핑 TV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주요 색상도 103
〈그림5-2〉 SK텔레콤 TV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주요 색상도 104
〈그림5-3〉 GS건설 TV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주요 색상도 105
〈그림5-4〉 기업은행 TV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주요 색상도 106
〈그림5-5〉 삼성전자 TV기업광고 일러스트레이션 주요 색상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