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 목적과 범위 12
2. 연구 방법 14
II. 일제 강점기 서구대중음악의 유입과정 16
1. 한국 대중음악의 형성 16
1.1. 서양 음악 어법의 유입 16
1.2. 대중 매체와 대중음악의 형성 17
2. 서구 대중음악의 수용과 토착화 과정 18
2.1. 쟈스라는 이름의 서구 대중음악의 수용과 대중의 인식 18
2.2. 재즈송의 토착화 과정 20
2.3. 1920-30년대 번안곡을 통해 본 재즈 스타일의 수용과정 24
3. 일제강점기 재즈송의 다양한 갈래 27
3.1. 일본식 재즈송 27
3.2. 다양한 서구 음악의 영향 29
3.3. 스윙 30
3.4. 블루스 32
3.5. 신민요와의 접목 34
4. 일제강점기 재즈송의 정의와 범주 및 영향 36
III. 해방 이후 재즈의 수용과 발전 39
1. 해방 이후 미국 대중음악의 유입 39
1.1. 해방과 미군의 진주, GI문화의 유입 39
1.2. 미국 대중음악의 유입 과정 41
1.3. 한국 대중음악의 형성에 끼친 미국대중음악의 영향 44
2. 미국대중음악의 토착화 51
2.1. 한국 스탠더드 팝의 형성 51
2.2. 한국 스탠더드 팝의 형성에 미친 재즈의 영향 53
3. 대중음악의 지형 변화와 재즈 음악인의 활동 56
3.1. 경음악 악단 56
3.2. 생음악 살롱의 형성과 록과 포크의 대두 58
3.3. 재즈 음악인의 활동 60
IV. 한국 재즈 씬의 형성 63
1. 재즈 전문 연주 공간의 형성과 재즈인들의 결집 63
1.1. 재즈인들의 결집 63
1.2. 재즈 클럽 야누스 64
1.3. 소극장 공간사랑 66
2. 주요 음악인 70
2.1. 박성연 70
2.2. 신관웅 72
2.3. 이판근 77
2.4. 김대환 82
2.5. 강태환 85
3. 한국 재즈 씬의 형성이 미친 영향 88
3.1. 재즈 음반의 제작 88
3.2. 재즈 공연의 활성화 91
3.3. 1990년대 이후 한국 재즈의 발전 92
3.4. 성립기 한국 재즈 씬의 의의 94
V. 결론 97
참고 문헌 101
Abstract 104
〈표 1〉 「분꽃」의 폼 분석 ("분꽃" from 『C.E.O.J Vol.1』 (2004, JMA)) 80
〈악보 1〉 스트레이트 필과 스윙필의 리듬 분할 25
〈악보 2〉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5연음 폴리리듬 패턴 1 ("It's Alright With... 74
〈악보 3〉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5연음 폴리리듬 패턴 2 ("Fried Pie" from... 74
〈악보 4〉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1 4 5 8 패턴 ("It's Alright With Me" from... 75
〈악보 5〉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크로매틱 어프로치 ("It's Alright With Me"... 75
〈악보 6〉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라틴 스타일의 컴핑 ("I'll Remember April"... 76
〈악보 7〉 신관웅의 연주에서 나타나는 4도 보이싱 ("It's Alright With Me" from... 76
〈악보 8〉 이판근이 편곡한 밀양아리랑의 테마 ("밀양아리랑" from 「박성연과 Jazz... 78
〈악보 9〉 밀양아리랑에서 연주된 퍼커션의 전통 장단 ("밀양아리랑" from 「박성... 79
〈악보 10〉 「분꽃」의 vers 1과 vers 2 악보 ("분꽃" from 『C.E.O.J Vol.1』 (2004,...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