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목적 9
2. 연구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실버세대의 개념과 여성 가치관의 변화 14
1) 실버세대의 개념 14
2) 실버 여성의 가치관의 변화 15
2. 고령화 사회의 경제적 변화에 의한 소비성향 17
1) 고령화 사회의 경제적 변화 17
2) 실버세대의 소비 성향 20
3. 실버 여성의 사회적 변화에 의한 미용관심 22
1) 실버 여성의 뷰티 미용소비 성향 22
2) 실버 여성이 추구하는 이미지 24
III.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대상 및 절차 26
2. 측정도구 26
3. 자료분석 28
IV. 연구결과 및 고찰 29
1. 기초통계 분석 29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9
2. 의복의식에 대한 태도 및 관심도 31
1) 나이든 여성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외모관리 필요성 31
2) 외출시 옷차림 신경정도 33
3) 의복의 생활수준 반영 정도 35
4) 의복비 마련방법 36
5) 의복 구매 시 제품의 질보돠 디자인에 만족 정도 39
6) 실버여성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실버 브랜드의 필요성 40
7) 의류매장 방문 동반자 42
8) 의복 구매 시 이용 장소 44
3. 화장(메이크업, 피부, 헤어, 네일)에 대한 의식 및 사용 현황 46
1) 화장에 대한 관심 정도 46
2) 화장품의 품질, 가격 정보 인지 정도 47
3) 화장(메이크업) 하는 이유 49
4) 화장 시 중점 두는 부분 50
5) 성형수술 53
6) 사용하는 색조 화장품 구입 방법 56
7) 기초화장 단계 58
8) 피부 고민 60
9) 기초 화장품 사용 또는 구매 시 불편사항 61
10) 스킨케어 서비스 (피부관리) 63
11) 장년층 이후 여성을 위한 전문화장품 발매 시 사용 의향 66
12) 염색 68
13) 헤어스타일 71
14) 네일 73
V. 결론 및 제언 77
1. 요약 및 결론 77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2
참고 문헌 84
ABSTRACT 86
부록 89
〈표 1〉 노년층의 의식변화 17
〈표 2〉 65세 이상 노인인구 추계 18
〈표 3〉 인구고령화 속도 추이(국제비교) 19
〈표 4〉 종래의 실버층과 신세대 실버층의 의식 비교 21
〈표 5〉 설문지의 연구내용 27
〈표 6〉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0
〈표 7〉 나이 든 여성의 이미지 관리를 위한 외모 관리 필요성 32
〈표 8〉 외출 시 옷차림 신경 정도 34
〈표 9〉 의복의 생활수준 반영 정도 36
〈표 10〉 의복비 마련 방법 38
〈표 11〉 의복 구매 시 제품의 질보다 디자인에 만족 정도 40
〈표 12〉 노인여성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실버 브랜드의 필요성 41
〈표 13〉 의류매장 방문 동반자 43
〈표 14〉 의복 구매 시 이용 장소 45
〈표 15〉 화장 관심 정도 47
〈표 16〉 화장품의 품질, 가격 정보 인지 정도 49
〈표 17〉 화장하는 이유 50
〈표 18〉 화장 시 중점 두는 부분 52
〈표 19〉 성형수술 의향 54
〈표 20〉 성형수술 받고 싶은 부위 55
〈표 21〉 성형수술 받으려는 이유 56
〈표 22〉 현재 사용하는 색조 화장품 구입 방법 57
〈표 23〉 기초화장 단계 59
〈표 24〉 피부 고민 60
〈표 25〉 기초 화장품 사용 또는 구매 시 불편사항 62
〈표 26〉 스킨케어 서비스 받을 의향 64
〈표 27〉 피부관리 목적 65
〈표 28〉 향후 피부관리 의향 66
〈표 29〉 장년층 이후 여성을 위한 전문화장품 발매 시 사용 의향 67
〈표 30〉 현재 염색 여부 69
〈표 31〉 염색 시 선호 색상 70
〈표 32〉 염색 장소 70
〈표 33〉 염색을 하지 않는 이유 71
〈표 34〉 선호하는 헤어스타일 72
〈표 35〉 퍼머 이유 73
〈표 36〉 네일 여부 74
〈표 37〉 네일을 하는 이유 75
〈표 38〉 선호하는 네일 색상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