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그림출처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오페라의 이론적 고찰 15
1) 오페라의 정의 15
2) 이탈리아 오페라의 기원과 특성 17
2. 무대 분장의 이론적 고찰 23
1) 무대 분장의 정의 23
2) 무대분장의 역사 26
3) 무대 분장의 종류 및 특징 29
4) 무대 분장과 조명 37
III. 무대 분장의 구상 요소 42
1. 골격과 골상학 42
2. 교정 분장 57
IV. 작품분석 및 분장디자인 연구 64
1. 〈아이다〉의 작품분석 64
1) 작품의 시대적 배경 64
2) 작품 해설 66
3) 막의 구성 67
2. 〈아이다〉 주요 배역의 성격 분장과 디자인의 실례 71
1) 캐릭터 성격 분석 및 역할 71
2) 분장계획서 73
3) 등장인물 분장디자인의 실례 86
V. 결론 92
참고문헌 95
ABSTRACT 97
〈표1〉 규모에 따른 극장의 분류 32
〈표2〉 분장의 종류 32
〈표3〉 무대조명과 화장품의 상관관계 38
〈표4〉 인공광과 자연광에 따른 색채현상 39
〈표5〉 조명상태에 따른 무대의상 효과 40
〈표6〉 색조 조명의 효과 분석 40
〈표7〉 눈썹의 인상학적 이미지 48
〈표8〉 눈의 인상학적 이미지 50
〈표9〉 코의 인상학적 이미지 52
〈표10〉 뺨의 인상학적 이미지 54
〈표11〉 입의 인상학적 이미지 55
〈표12〉 턱의 인상학적 이미지 56
〈표13〉 신왕국 연대표 (Chronology of New Kingdom) 65
〈표14〉 등장인물의 특성 73
〈표15〉 아이다의 분장 계획서 75
〈표16〉 암네리스의 분장 계획서 77
〈표17〉 라다메스의 분장 계획서 79
〈표18〉 아모나스로의 분장 계획서 81
〈표19〉 람피스의 분장 계획서 83
〈표20〉 파라오의 분장 계획서 85
〈그림 1〉 노인 분장(영상) 31
〈그림 2〉 노인 분장(무대) 31
〈그림 3〉 Straight make-up 33
〈그림 4〉 발레 분장 33
〈그림 5〉 수염 분장 33
〈그림 6〉 바보 분장 33
〈그림 7〉 Body painting 34
〈그림 8〉 Body painting 34
〈그림 9〉 Fantasy make-up 35
〈그림 10〉 Fantasy make-up 35
〈그림 11〉 Special effect make-up 36
〈그림 12〉 Special effect make-up 36
〈그림 13〉 Prosthetic make-up 36
〈그림 14〉 Prosthetic make-up 36
〈그림 15〉 두개골(정면) 43
〈그림 16〉 두개골(측면) 43
〈그림 17〉 안면근육 44
〈그림 18〉 측면근육 44
〈그림 19〉 이마의 골상 45
〈그림 20〉 눈썹의 골상 47
〈그림 21〉 눈의 골상 49
〈그림 22〉 코의 골상 51
〈그림 23〉 뺨의 골상 53
〈그림 24〉 입의 골상 54
〈그림 25〉 턱의 골상 56
〈그림 26〉 아이다 분장디자인의 실례 86
〈그림 27〉 암네리스 분장디자인의 실례 87
〈그림 28〉 라다메스 분장디자인의 실례 88
〈그림 29〉 아모나스로 분장디자인의 실례 89
〈그림 30〉 람피스 분장디자인의 실례 90
〈그림 31〉 파라오 분장디자인의 실례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