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2
II. 이론적 배경 14
1. 미용교육의 역사 14
2. 미용교육의 개념 16
3. 한국과 일본의 미용교육 교육과정 실태 18
(1) 한국의 미용학과 교육과정 18
(2) 일본의 미용학과 교육과정 21
4. 미용학생의 진로 성숙도 23
5. 미용교육 서비스 품질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모형의 설정 28
2. 연구문제의 설정 2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30
1) 미용전공 학생의 진로성숙도 30
2) 미용교육 서비스 품질 34
3) 교육 서비스 가치 36
4) 전공 만족도 37
4. 연구 방법 및 절차 38
1) 예비조사 38
2) 본조사 39
3) 자료의 분석 39
IV. 실증분석 및 결과 40
1. 기초 자료 분석 40
1) 응답자 구성 40
2) 미용학교 선택 시 고려사항 42
3) 미용전공 선택 시 고려사항 43
4) 미용전공 졸업 후 관심 직업 44
2. 측정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도 분석 45
1) 신뢰성 분석 45
2) 타당도 분석 47
3. 연구문제의 검증 58
1) 진로성숙도와 교육 서비스 가치와의 관계 58
2) 미용교육 서비스품질과 교육서비스가치와의 관계 59
3) 진로성숙도와 전공만족도와의 관계 60
4) 미용교육 서비스품질과 전공만족도와의 관계 61
5) 미용교육 서비스 가치와 전공만족도와의 관계 62
4.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3
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3
2) 연령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5
3) 수강시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7
4) 전공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9
5. 한일 미용 학생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1
6. 한일 미용 학생에 따른 미용 학교 선택 시 고려사항 73
7. 한일 미용 학생에 따른 미용 전공 선택 시 고려사항 75
V. 결론 및 제언 77
1. 요약 및 결론 77
2. 연구의 시사점 81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안 83
참고문헌 84
ABSTRACT 86
설문지 88
〈표 1〉 진로성숙도 30
〈표 2〉 진로성숙도 34
〈표 3〉 교육 서비스 가치 36
〈표 4〉 전공 만족도 37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1
〈표 6〉 미용학교 선택 시 고려사항 42
〈표 7〉 미용 전공 선택 시 고려사항 43
〈표 8〉 미용전공 졸업 후 학생의 관심 직업 44
〈표 9〉 신뢰성 분석 결과 46
〈표 10〉 진로성숙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0
〈표 11〉 미용 교육서비스 품질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4
〈표 12〉 연구변인의 단일차원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56
〈표 13〉 한/일 학생 진로성숙도가 미용 교육서비스가치에 미치는 영향 58
〈표 14〉 한/일 학생 미용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서비스가치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한/일 학생 진로성숙도가 미용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 16〉 한/일 학생 미용교육서비스품질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17〉 한/일 학생 미용교육서비스가치가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18〉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3
〈표 19〉 연령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5
〈표 20〉 수강기간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7
〈표 21〉 전공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69
〈표 22〉 한/일 미용 학생 유형에 따른 요인별 차이분석 71
〈표 23〉 한/일 미용 학생 유형에 따른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차이분석 73
〈표 24〉 한/일 미용 학생 유형에 따른 미용전공 선택시 고려사항 차이분석 76
〈그림 1〉 연구모형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