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5
제2장 신용카드 포인트제도의 개요 17
제1절 보너스포인트 제도의 개요 17
1. 보너스포인트의 개념 17
2. 보너스포인트의 유형 22
3. 보너스포인트의 적립 24
4. 보너스포인트의 이용 30
5. 보너스포인트의 소멸 35
제2절 선 포인트 제도의 개요 38
1. 선 포인트 제도의 개념 38
2. 선 포인트 제도와 일반포인트와의 비교 43
3. 선 포인트 제도의 운영 현황 46
제3장 신용카드 포인트제도 현황 49
제1절 신용카드 포인트 현황 49
1. 신용카드 포인트 현황 49
2. 신용카드사별 포인트 제도 51
제2절 포인트 관련 소비자 피해 현황 55
1. 포인트 관련 상담 및 피해 현황 55
2. 포인트 관련 피해사례 및 유형 57
3. 상담 및 피해구제 처리결과 65
제4장 실증분석 6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6
1. 연구모형 66
2. 설문지의 구성 67
3. 가설 설정 68
제2절 실증 분석 7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2. 변수의 타당성과 신뢰도 검증 72
3. 연구가설의 검증 76
4. 신용카드 사용에 대한 특성 분석 91
제5장 결론 97
제1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97
제2절 연구 결과의 정책적 시사점 100
1. 연구결과의 시사점 100
2. 포인트제도의 활성화 105
제3절 연구의 의의와 한계점 113
설문지 115
참고문헌 123
ABSTRACT 125
[표 2-1] 연도별 신용카드 이용실적 48
[표 3-1] 포인트 잔액, 사용액 및 소멸액 추이 50
[표 3-2] 신용카드사별 포인트 제도 51
[표 3-3] H카드사 상품별 포인트 제도 53
[표 3-4] 포인트 상담/피해구제 연도별 접수 현황 55
[표 3-5] 신용카드사별 상담.피해구제 접수 56
[표 3-6] 신용카드 포인트 관련 상담.피해구제 피해 유형 58
[표 3-7] H카드사의 포인트관련 민원 접수현황 63
[표 3-8] 피해구제 처리 금액 65
[표 4-1] 설문지의 구성 67
[표 4-2] 표본의 일반적 특성 71
[표 4-3] 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73
[표 4-4] 변수들에 대한 신뢰성 검증 결과 75
[표 4-5] 전체표본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76
[표 4-6] 전체표본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결과 80
[표 4-7] 연구 가설 1, 2 에 대한 검증 82
[표 4-8] 기술통계량 83
[표 4-9] 독립표본 검정 84
[표 4-10] 연구 가설 3 에 대한 검증 86
[표 4-11] 기술통계량 87
[표 4-12] 독립표본 검정 88
[표 4-13] 연구 가설 4 에 대한 검증 90
[표 4-14] 신용카드를 결정하는 이유의 설문결과 94
[표 4-15] 신용카드 선택 95
[표 5-1] 신용카드사별 포인트 기부제도 현황 107
[그림 4-1] 연구모형 66
[그림 4-2] 월평균 카드사용금액과 서비스 설문결과 91
[그림 4-3] 신용카드 기부제도에 대한 설문결과 93
[그림 4-4] 신용카드 포인트에 대한 지식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