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발전'이란 미래 세대의 생존에 피해를 입히지 않으면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경제, 공공 및 민간경영, 환경보호, 건강, 교육, 농업, 관광, 국제 개발 등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와 관계가 있다. 정치, 경제 및 사회 주체들은 해당분야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반영하고 이를 구체적으로 수행할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특히, 환경친화 제품에 대한 시장수요, 국제규제, 경쟁력위한 자발적 조치, 정부 시책 및 지속가능성 평가로 인해 지속가능개발 요소는 필수적인 전략요소가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런 다양한 지속가능발전 개념을 조직경영에 반영하여 포괄적으로 통용되는 뜻으로 "지속가능경영이란 환경,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리더십을 갖고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여 세 가지 영역에서 동시에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는 통합된 전략과 경영활동"으로 정의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 및 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활동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하는 기업을 기준으로 연구 사례로서 탐구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과 사례선택의 원칙하에 지속가능경영 이슈를 경영전략의 일부로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거나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 개의 국내 선도 글로벌 기업을 사례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세 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 전략 및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 분석하고자 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 전략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경제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 정보의 투명성과 경영혁신을 바탕으로 한 창조적인 성장 전략을 추구해야 한다. 2. 사회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사회책임 경영과 윤리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창출을 추구해야 한다. 3. 환경적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 전략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환경윤리를 바탕으로 한 통합된 환경경영의 핵심 전략화를 추구해야 한다. 지속가능경영은 내부적으로는 꾸준한 경영혁신과 투명하고 공정한 기업 활동을 포함하고, 외부적으로는 환경과 사회에 대한 기업의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친환경적 경영활동, 사회공헌활동 등을 통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이해 관계자와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수행 등의 다양한 경영전략의 통합을 통해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가치 창출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구체적 실천 방안을 제시하면, 조직운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관계자 분석을 실시해야 하고; 조직 구성원이 준수하기를 바라는 가치를 명시하고 운영 목표를 포함한 지속개발 정책 및 목표가 설정되어야 하며; 지속가능개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요구되는 관리체계변화 관련 실행계획을 구상해야 하며; 적절한 조직 문화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마련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수행 방법 및 기준이 개발되어야 하고; 내부 관리자 및 관계자를 위한 업무현황(Performance Indicator) 보고서를 개발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내부 검토 절차가 향상되어야 해야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을 통하여 지속가능경영은 시대나 환경에 따라 변화를 거듭하겠지만 지속적으로 발전하면서 그 전략적 지위를 확보할 것이며, 국내의 경우 지속가능경영 전략은 여전히 초기단계에 있다고 할 수 있으나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국제표준에 부합되는 전략의 수립 및 실천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