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2
제2장 운하의 개요 12
2.1. 운하의 종류 12
2.1.1. 수평운하(水平運河)와 유문운하(有門運河) 13
2.1.2. 해양운하 및 내륙운하 16
제3장 운하의 기능과 역할 17
3.1. 선박 통항로 18
3.2. 물류 수송로 20
3.2.1. 생산 또는 수요지와의 접근성 21
3.2.2. 대량수송과 낮은 수송단가 21
3.2.3. 물자수송에 소요되는 시간 21
3.2.4. 소음 및 환경피해의 최소화 22
3.2.5. 연계소송시설 및 수송수단의 유효성 22
3.3. 관개(灌漑)·배수(排水)용 운하 23
3.4. 관광 및 생활 친수공간의 도시형 생활 운하 23
제4장 주요 운하의 소개 26
4.1. 파나마 운하 26
4.1.1. 파나마 운하 건설 경위 26
4.1.2. 파나마 운하의 통항 28
4.1.3. 파나마 운하 관리권 분쟁 30
4.1.4. 파나마 운하 확장계획 31
4.1.5. 파나마의 정치, 경제와 미래 33
4.1.6. 니카라과의 운하건설 추진에 따른 영향 34
4.2. 수에즈운하 35
4.2.1. 수에즈운하 건설 경위 35
4.2.2. 수에즈 운하 관리·운영권 분쟁 38
4.2.3. 수에즈 운하 확장 계획 39
4.2.4. 수에즈운하의 경제적 의미 39
4.3. 킬운하 40
4.3.1. 운하의 개요 41
4.3.2. 운하 건설 경위 41
4.3.3. 운하 이용 현황 43
4.3.4. 킬운하의 장래 전망 44
4.4. 마인-도나우 운하 44
4.4.1. 운하의 개요 44
4.4.2. 운하 건설 경위 46
4.4.3. 마인-도나우 운하의 역할에 대한 전망 47
4.5. 경항대운하(China Grand Canals) 47
4.5.1. 운하의 개요 47
4.5.2. 운하 건설 경위 48
4.5.3. 운하 건설의 영향 54
4.5.4. 경항대운하의 기능 회복을 위한 노력 55
4.5.5. 경양대운하에 대한 전망 56
4.6. 볼가-돈 운하(Volga-Don Canal) 57
4.6.1. 운하의 개요 57
4.7. 벨기에 운하(Volga-Don Canal) 58
4.8. 프랑스 운하 60
4.8.1. 미디 대운하 60
4.8.2. Rhine-Rhone 운하 61
4.8.3. 세느강 수로 62
4.8.4. 릴(lILLE) 운하 62
제5장 운하의 효용성 확대를 위한 노력들 63
5.1. 초기 산업용 운하의 유람용 운하로의 복원 63
5.2. 물류 효용성이 부각되고 있는 유럽의 운하 65
5.3. 아시아지역의 운하 건설·확장 계획 68
5.4. 운하의 기능 및 역할의 확대를 막는 걸림돌과 문제점 69
제6장 4대강 정비 및 경인 아라뱃길 사업 70
6.1. 4대강 정비사업 및 경인 아라뱃길 사업 개요 70
6.2. 4대강 정비 및 경인 아라뱃길 사업의 주요 내용 71
6.2.1. 4대강 사업의 목표 72
6.2.2. 경인 아라뱃길 사업 72
6.3. 경인 아라뱃길사업 관련 장애요인 77
6.3.1.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신뢰의 문제 77
6.3.2. 물류환경 개선효과의 실효성에 대한 의문들 78
6.3.3. 운하통항 선박 형태에 대한 검증절차의 미흡 80
제7장 결론 81
참고문헌 및 자료 85
〈표 3.1〉 파나마운하와 수에즈운하 비교표 19
〈표 4.1〉 킬운하 이용 선박 및 물동량 추이 43
〈표 4.2〉 마인-도나우 운하 이용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47
〈표 4.3〉 `운송에 관한 경제-통계 전망소(OEST)'의 1997년 도로운성 비율(해운, 항공운송 제외) 62
〈표 5.1〉 유럽의 10개국 내륙수로 물동량 추이(2002-2005) 67
〈표 5.2〉 유럽 10개국 내륙수로의 화물운송 분담률(2005년) 67
〈표 6.1〉 경인 아라뱃길 화물수송 예측량 74
〈표 6.2〉 경인 아라뱃길사업 내역 75
〈표 6.3〉 제품 원가대비 물류비용 비교 76
〈표 6.4〉 수송 수단별 에너지 효율 비교 77
〈그림 2.1〉 운하의 종류 및 기능 분류도 13
〈그림 2.2〉 파나마 운하 통항도 15
〈그림 2.3〉 파나마 운하의 위치 15
〈그림 2.4〉 라인·마임·도나우 운하 통항로 16
〈그림 3.1〉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항 거리 단축도 19
〈그림 4.1〉 파나마운하 전체조감도 28
〈그림 4.2〉 파나마운하 건설 개요도 30
〈그림 4.3〉 킬운하 개요도 41
〈그림 4.4〉 라인·마인·도나우 운하 건설 노선도 45
〈그림 4.5〉 벨기에 운하및 갑문 위치도 59
〈그림 4.6〉 대서양 보르도항과 뚤루즈을 잇는 가롱 운하 = 녹색선 부분 60
〈그림 6.1〉 경인 아라뱃길 조감도 73
〈그림 6.2〉 굴포천 현황 73
〈그림 6.3〉 굴포천 치수계획 개요도 74
〈그림 6.4〉 경인 아라뱃길 김포터미널 갑문 75
〈그림 6.5〉 경인 아라뱃길 인천터미널 갑문 75
〈그림 6.6〉 경인 아라뱃길 사업 개념도 75
〈그림 6.7〉 경인 아라뱃길 운영도 75
〈그림 6.8〉 굴포천 방수로공사 조감도 76
〈사진 2.1〉 수에즈 운하 위성 사진 14
〈사진 3.1〉 베네치아 도심을 운항하는 곤도라 24
〈사진 3.2〉 베네치아의 여러 모습들 24
〈사진 3.3〉 암스테르담을 지나는 운하 24
〈사진 3.4〉 암스테르담 시내 전경 24
〈사진 3.5〉 네바강변의 알렉산드로 네프스키 수도원 25
〈사진 3.6〉 네바강변의 에르미타슈 미술관 25
〈사진 4.1〉 파나마운하 통과선박 29
〈사진 4.2〉 파나마운하 전경 29
〈사진 4.3〉 수에즈운하를 통과중인 선박 37
〈사진 4.4〉 초기 킬운하 건설 공사 모습 42
〈사진 4.5〉 킬운하 갑문 42
〈사진 4.6〉 킬운하를 통과중인 선박 43
〈사진 4.7〉 킬운하 갑문 전경 43
〈사진 4.8〉 마인·도나우 운하 갑문 개방전 모습 45
〈사진 4.9〉 마인·도나우 운하 갑문개방 후 모습 45
〈사진 4.10〉 경항대운하의 다양한 모습들 56
〈사진 4.11〉 샤를루아 운하의 인클라인 갑문 58
〈사진 4.12〉 샹트르운하의 스트레피-티유 리프트 58
〈사진 5.1〉 영국, 네덜란드의 유람용 운하로의 변신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