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용어의 정의 9
가. 자기교시 훈련 9
나.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10
다. 수학학습부진아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 11
1. 자기교시훈련 11
가. 자기교시훈련의 개념 및 특성 11
나. 자기교시훈련의 효과 연구 13
2. 수학학습부진아 14
가. 수학학습부진아의 개념 14
나. 수학학습부진아의 원인과 특성 15
다.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 방안 17
3. 또래교수 20
가. 또래교수의 개념 및 특성 20
나. 또래교수의 효과 21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 대상 24
가. A 아동 24
나. B 아동 25
다. C 아동 26
2. 연구 설계 26
3. 연구 도구 27
가. 대상 아동 선별도구 27
나.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28
다. 중재충실도 검사지 28
4. 연구 절차 29
가. 사전 또래교사 지도 29
나. 기초선 검사 30
다. 중재 30
라. 유지 33
5. 자료 처리 34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연구 결과 35
가. A 아동 37
나. B 아동 38
다. C 아동 40
2. 논의 41
V. 결론 및 제언 43
참고문헌 45
ABSTRACT 48
부록 6
〈부록 1〉 수학기본능력검사지 49
〈부록 2〉 수학기초학력평가 검사지 51
〈부록 3〉 기초선 검사지 55
〈부록 4〉 중재 검사지 62
〈부록 5〉 유지 검사지 73
〈부록 6〉 중재충실도 검사지 76
〈부록 7〉 자기교시훈련안 77
〈표 1〉 연구 대상 아동들의 특성 24
〈표 2〉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지의 문항 구성 내용 28
〈표 3〉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에 대한 중재충실도 29
〈표 4〉 사전 또래교사 지도 내용 30
〈표 5〉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단계 31
〈표 6〉 받아올림이 없는 분모가 다른 진분수의 덧셈 자기교시훈련안 32
〈표 7〉 또래교수를 활용한 자기교시훈련 프로그램 내용 33
〈표 8〉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기간별 평균 및 향상도 35
〈표 9〉 A, B, C 아동의 회기별 분수 가감산 능력 검사 점수 변화 37
〈그림 1〉 A, B, C 아동의 분수 가감산 능력 변화 그래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