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16
3. 연구변인 및 연구가설 17
1) 연구변인 17
2) 연구가설 18
4. 연구의 제한점 20
5. 용어의 정의 20
II. 이론적 배경 22
1. 스포츠 고객의 유형 22
1) 스포츠 관람객의 개념과 유형 22
2) 관람형 소비자 23
3) 참여형 소비자 24
4) 골프대회 관람객 관련 연구의 사례 26
2. 골프의 특성 28
1) 골프참가자의 특성 28
2) 골프의 스포츠적 특성 29
3. 만족의 개념 30
1) 욕구만족 30
2) 관람만족과 불만족 31
3) 건강만족 32
4. 시장 세분화 33
1) 시장 세분화의 개념 33
2) 시장 세분화의 유용성 및 조건 34
3) 시장 세분화의 기준 36
III. 연구 방법 38
1. 연구설계 38
2. 연구대상 및 표집방법 40
3. 조사도구 43
1)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 46
2) 조사도구의 신뢰도 검증 50
4. 조사절차 54
5. 자료처리 55
IV. 연구결과 56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참여특성의 차이 56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 65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 69
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 73
5.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 77
6.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 81
7.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 85
8. 건강만족도와 관람만족도가 매너에 미치는 영향 89
V. 논의 92
1.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골프참여특성의 차이 분석 92
2.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 분석 93
3.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 분석 94
4. 인구통계학적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 분석 94
5.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 분석 95
6.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 분석 96
7.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 분석 97
8. 건강만족도와 관람만족도가 매너에 미치는 영향 분석 97
VI. 결론 및 제언 99
1. 결론 99
2. 제언 101
참고문헌 104
ABSTRACT 112
부록 : 설문지 116
표 1. 스포츠 소비자의 형태 22
표 2. 사용정도에 따른 관람형 소비자의 유형 24
표 3.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 조사대상자의 골프참여 특성 42
표 5. 건강만족도와 관람만족도 및 매너 항목 44
표 6. 설문지의 구성 지표 및 문항 수 45
표 7. 건강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7
표 8. 관람만족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48
표 9. 매너의 탐색적 요인분석 49
표 10. 조사도구의 신뢰도 51
표 11. 항목별 평균과 표준편차 52
표 12. 연구변인간 상관관계 54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구력의 차이 58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 핸디캡의 차이 60
표 1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월 라운드횟수의 차이 62
표 1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골프 관람횟수의 차이 64
표 1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육체적) 66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정신적) 68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기술습득) 70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이벤트) 72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관람) 74
표 2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복장) 76
표 23.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육체적) 78
표 24.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건강만족도의 차이(정신적) 80
표 25.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기술습득) 82
표 26.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관람만족도의 차이(이벤트) 84
표 27.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관람) 86
표 28. 골프참여특성에 따른 매너의 차이(복장) 88
표 29. 건강만족도가 관람매너에 미치는 영향 89
표 30. 건강만족도가 복장매너에 미치는 영향 90
표 31. 관람만족도가 관람매너에 미치는 영향 91
표 32. 관람만족도가 복장매너에 미치는 영향 91
그림 1. 연구의 변인 17
그림 2. 참여형 소비자와 관람형 소비자의 관계 25
그림 3. 연구 절차 및 과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