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1. 감성의 개념 10
2. 감성마케팅 14
3. 소비자 이용의도 1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8
1. 연구문제 19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19
3. 감성적 자극물 제시 방법 21
4. 설문지 구성 22
5. 자료 분석방법 23
IV. 결과 및 논의 23
4.1. 시각적 자극에 대한 헤어 숍 이용의도 차이 분석 23
4.2. 청각적 자극에 대한 헤어 숍 이용의도 차이 분석 25
4.3. 후각적 자극에 대한 헤어 숍 이용의도 차이 분석 28
4.4. 미각적 자극에 대한 헤어 숍 이용의도 차이 분석 29
4.5. 촉각적 자극에 대한 헤어 숍 이용의도 차이 분석 31
4.6. 소비자의 헤어 숍 이용태도 분석 33
4.7. 소비자의 헤어 숍 이용태도 변인별 이용의도 차이 37
4.7.1. 이용태도 변인별 시각적 자극물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37
4.7.2. 이용태도 변인별 청각적 자극물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46
4.7.3. 이용태도 변인별 후각적 자극물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47
4.8. 인구 통계적 변인별 이용의도 차이 분석 52
V. 결론 및 제언 54
1. 요약 및 결론 54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62
참고문헌 63
ABSTRACT(초록) 65
ABSTRACT 68
부록 : 설문지 70
〈표 1〉 마케팅 환경의 변화 15
〈표 2〉 인구 통계적 특성 20
〈표 3〉 헤어 숍 실내 디자인 이미지의 시각적 자극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분석 25
〈표 4〉 헤어 숍 실내 디자인 이미지의 청각적 자극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분석 27
〈표 5〉 헤어 숍 실내 디자인 이미지의 후각적 자극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분석 28
〈표 6〉 헤어 숍 실내 디자인 이미지의 미각적 자극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분석 30
〈표 7〉 헤어 숍 실내 디자인 이미지의 촉각적 자극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분석 32
〈표 8〉 헤어 숍 이용태도 33
〈표 9〉 소비가격에 따른 내추럴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37
〈표 10〉 이용시간대에 따른 내추럴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38
〈표 11〉 대기시간에 따른 캐주얼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38
〈표 12〉 대기 중 행동에 따른 캐주얼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39
〈표 13〉 종업원 수에 따른 캐주얼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39
〈표 14〉 이용시간에 따른 팝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0
〈표 15〉 종업원 수에 따른 팝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0
〈표 16〉 방문시기에 따른 모던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1
〈표 17〉 대기시간에 따른 모던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1
〈표 18〉 대기 중 행동에 따른 모던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2
〈표 19〉 종업원 수에 따른 모던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2
〈표 20〉 시설규모에 따른 모던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3
〈표 21〉 대기 중 행동에 따른 엔틱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3
〈표 22〉 방문시기에 따른 엔틱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4
〈표 23〉 대기 중 행동에 따른 엔틱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4
〈표 24〉 시설규모에 따른 엔틱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5
〈표 25〉 종업원 수에 따른 엔탁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45
〈표 26〉 방문시기에 따른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용의도 46
〈표 27〉 대기시간에 따른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용의도 47
〈표 28〉 대기 중 행동에 따른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용의도 47
〈표 29〉 대기시간에 따른 커피향에 대한 이용의도 48
〈표 30〉 종업원 수에 따른 커피 향에 대한 이용의도 48
〈표 31〉 미용실 유형에 따른 커피향에 대한 이용의도 49
〈표 32〉 방문시기에 따른 아로마 향에 대한 이용의도 49
〈표 33〉 종업원 수에 따른 아로마 향에 대한 이용의도 50
〈표 34〉 방문시기에 따른 아로마 향에 대한 이용의도 50
〈표 35〉 대기 중 행동에 따른 아로마 향에 대한 이용의도 51
〈표 36〉 대기 중 행동에 따른 퍼머 향에 대한 이용의도 51
〈표 37〉 헤어 숍 유형에 따른 퍼머 향에 대한 이용의도 52
〈표 38〉 거주지역에 따른 팝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52
〈표 39〉 연령에 따른 팝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53
〈표 40〉 연령에 따른 엔틱 이미지에 대한 이용의도 차이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