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1
제1절 교육서비스의 특성 11
1. 교육서비스의 개념 11
2. 교육서비스 마케팅의 정의 11
3. 학원 교육서비스의 특성 12
4. 교육서비스의 구성요소 13
제2절 뷰티학원 교육의 특성 15
1. 학원 교육의 특징 15
2. 뷰티학원의 기능 16
3. 뷰티학원 교육의 현재 17
제3절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 19
1.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19
2. 서비스 품질의 고객 만족과 기여도 20
3. 고객 만족과 재구매율의 관계 22
4. 고객 만족과 브랜드 선호도 23
제4절 학원 마케팅 전략 23
1. 타 학원과의 비교 분석 24
2. 고객 정보 관리(CRM)의 사고 방법 24
3. 학원 교육서비스 품질 전략 26
4. 고객 만족을 위한 대책 27
5. 성적향상 28
6. 친구소개 마케팅 28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0
1. 연구문제 30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0
3. 설문지 제작 및 구성내용 34
4. 자료 분석방법 34
IV. 결과 및 논의 35
1.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 분석 35
1.1.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분석 35
1.2.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분석 37
1.3.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수강료) 분석 39
1.4.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평판) 분석 41
1.5.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서비스) 분석 42
1.6.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분석 43
1.7.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분석 44
2. 뷰티 학원생의 학원 평가 분석 47
3. 뷰티 학원생의 학원 만족도(신뢰도) 분석 49
4. 뷰티 학원생의 의사소통 분석 51
5.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 분석 53
6.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 차이 분석 56
6.1.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차이 분석 56
6.2.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차이 분석 58
6.3.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수강료) 차이 분석 60
6.4.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평판) 차이 분석 63
6.5.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서비스) 차이 66
6.6.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차이 분석 67
6.7.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차이 분석 69
7.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학원 평가 차이 분석 72
8.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학원 만족도(신뢰도) 차이 분석 74
9.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의사소통 차이 분석 76
10.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 분석 78
10.1.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분석 78
10.2.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분석 79
10.3.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수강료) 분석 81
10.4.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평판) 분석 83
10.5.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서비스) 분석 84
10.6.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분석 86
10.7.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분석 87
11.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학원 평가 차이 분석 89
12.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학원 만족도(신뢰도) 차이 분석 92
13.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의사소통 차이 분석 94
V. 결론 96
1. 결과의 요약 및 제언 96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12
초록 115
설문지 118
〈표 1〉 마케팅 믹스의 새로운 유형 분류 15
〈표 2-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32
〈표 2-2〉 연구대상자 가족구성원의 인구통계적 특성 33
〈표 3-1〉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분석 35
〈표 3-2〉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분석 37
〈표 3-3〉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수강료) 분석 40
〈표 3-4〉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평판) 분석 41
〈표 3-5〉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서비스) 분석 43
〈표 3-6〉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분석 44
〈표 3-7〉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분석 45
〈표 4〉 뷰티 학원생의 학원 평가 분석 47
〈표 5〉 뷰티 학원생의 학원 만족도(신뢰도) 분석 49
〈표 6〉 뷰티 학원생의 의사소통 분석 52
〈표 7〉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 분석 53
〈표 8-1〉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차이 56
〈표 8-2〉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차이 58
〈표 8-3〉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수강료) 차이 61
〈표 8-4〉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평판) 차이 64
〈표 8-5〉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서비스) 차이 67
〈표 8-6〉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차이 68
〈표 8-7〉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차이 70
〈표 9〉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학원 평가 차이 72
〈표 10〉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학원 만족도(신뢰도) 차이 분석 74
〈표 11〉 뷰티학원 이용태도/현황별 의사소통 차이 분석 77
〈표 12-1〉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교육 프로그램) 분석 78
〈표 12-2〉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수업하는 강사) 분석 79
〈표 12-3〉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수강료) 분석 81
〈표 12-4〉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평판) 분석 83
〈표 12-5〉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서비스) 분석 85
〈표 12-6〉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강사와의 상담) 분석 86
〈표 12-7〉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교육태도(학원시설/학습 환경) 분석 88
〈표 13〉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학원 평가 차이 90
〈표 14〉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학원 만족도(신뢰도) 차이 93
〈표 15〉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별 의사소통 차이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