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 뷰티 학원생의 학원이용태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뷰티학원에 수강한 경험이 있거나 수강중인 학원생을 대상으로 뷰티 학원의 교육태도, 학원 평가, 학원 만족도, 의사소통, 이용태도를 분석하고 인구통계적 특성과 수강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뷰티 학원생의 교육태도를 분석한 결과, 다니는 학원의 교육 프로그램, 강사, 수강료, 학원에 대한 평판, 학원의 서비스, 강사와의 상담, 학원시설과 학습 환경에 대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의 학원 평가를 분석한 결과, 다니던 학원에서 계속 수강하기를 희망하는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시 학원을 선택한다면 다니던 학원을 선택하겠다는 집단이 가장 많았으며 친구들에게 다니는 학원을 추천하겠다는 집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의 학원 만족도(신뢰도)를 분석한 결과, 다니는 학원의 학원 프로그램, 강사, 수강료, 학원 평판, 강사와의 상담, 학원에 대한 만족도, 신뢰도, 취업 및 진학에 대한 믿음, 학원 브랜드, 학원시설 및 학습 환경에 대해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의 의사소통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주로 부모님, 친구들과 학원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를 분석한 결과, 학원 수강기간이 4개월에서 6개월이 가장 많았고; 지금 다니고 있는 학원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로는 친구 또는 주변의 권유, 소문·명성, 매스컴·인터넷 등의 광고 순으로 나타났다. 학원 수강 목적은 진학, 취업 순으로 나타났고 학원을 방문하는 시기는 주중 학교(일) 마친 후, 학원 이용 빈도는 주 4~6회, 학원을 이용하는 시간은 18~22시에 다니는 학생들이 많았다. 학원을 다닐 때는 혼자,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는 매스컴이나 인터넷, 친구소개로 학원을 알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에서 교육 담당자는 강사, 상담 담당자는 영업부 직원이 많았고, 학원 상담 시에 동행인은 동성친구, 강의 후 남는 시간 활용은 컴퓨터를 하는 학원생이 많았다. 다니는 학원은 규모가 크고 중구에 위치한 학원의 학원생이 많았고, 수강하는 프로그램은 헤어, 메이크업(분장), 피부, 네일, 스타일리스트 등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장래 희망은 뷰티샵, 교육관련, 뷰티관련 사업, 방송·연예관련 등의 순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와 현황에 따른 교육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프로그램은 학원 방문 시기,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 규모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하는 강사는 학원 수강 기간, 학원 방문 시기, 학원 이용 시간대, 상담 담당자, 강의 후 남는 시간 활용, 다니는 학원시설규모에 유의하게 높았다. 수강료는 학원 수강 기간, 학원 방문 시기,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규모, 다니는 학원 위치, 장래희망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판은 학원 방문 시기, 학원 이용 시간대,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 규모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 서비스는 학원 수강 기간, 학원 방문 시기, 학원 다닐 때 동행인,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 다니는 학원시설규모, 강사와의 상담은 학원 방문 시기, 학원 다닐 때 동행인,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규모에 유의하게 높았다. 학원시설 및 학습 환경은 학원 방문 시기,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 상담 담당자, 강의 후 남는 시간 활용, 다니는 학원시설규모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와 현황에 따른 학원 평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원에 대한 평가는 학원 수강 기간, 학원 방문 시기, 학원 다닐 때 동행인,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규모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와 현황에 따른 학원 만족도(신뢰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원 만족도(신뢰도)는 학원 수강 기간, 학원 방문 시기, 학원에 대한 정보 제공처, 상담 담당자, 강의 후 남는 시간 활용, 다니는 학원시설규모, 다니는 학원 위치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원생의 뷰티학원 이용태도와 현황에 따른 의사소통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의사소통은 학원 방문 시기, 학원 이용 빈도, 상담 담당자, 다니는 학원시설규모, 다니는 학원 위치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교육태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육 프로그램은 거주지, 학력, 아버지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하는 강사는 거주지, 학력, 아버지의 직업과 연령에 유의하게 높았다. 수강료는 연령, 거주지, 학력, 월수입 및 잡비, 아버지의 직업과 연령, 어머니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판은 거주지, 학력, 직업, 아버지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는 거주지, 학력, 아버지의 직업과 연령, 강사와의 상담은 연령, 거주지, 학력, 직업, 아버지의 직업과 연령에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원시설 및 학습 환경은 거주지, 학력, 직업, 아버지의 직업, 아버지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의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학원 평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원에 대한 평가는 거주지, 종교, 학력, 월수입 및 잡비, 직업, 아버지의 직업, 어머니의 학력, 아버지와 어머니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학원 만족도(신뢰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원에 대한 만족도는 거주지, 종교, 학력, 월수입 및 잡비, 아버지의 직업과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 학원생 인구통계적 변인에 따라 의사소통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학원에 대한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은 거주지에 유의하게 높았고, 교사나 교수와의 의사소통은 거주지와 아버지의 연령에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여 지는 것과 같이 미용 교육서비스분야에서 고객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그에 영향을 주는 학원마케팅 요소 중 프로그램, 가격, 인적, 촉진, 물리적 환경에 대한 관리를 특히 강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학원경영자는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마케팅과 동시에 현재의 학원생의 만족도를 높이는 마케팅도 강력하게 전개해 나가야 하며 고객 만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 다. 기존고객을 유지하는 것뿐만 아니라, 신규고객 유치를 위한 차별화된 학원의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뷰티학원의 교육서비스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 만족을 창출해 학원의 경영관리면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교육적으로 효율적인 운영 체계를 확립함으로써 학원 운영 마케팅 전략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