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II. 이론적 배경 10
1. 뷰티관련 대학의 교육현황 10
1) 2년제 뷰티관련대학의 교육현황 11
2) 4년제 뷰티관련대학교의 교육현황 11
2. 뷰티관련대학의 교육목표 12
1) 대학 교육목표의 체계화 12
2) 뷰티관련 대학의 교육목표 13
3. 뷰티관련학과의 대학교수 14
4. 대학의 입학정원 14
5. 뷰티관련대학의 교과과정 15
1) 2년제 뷰티관련대학 교과과정 16
2) 4년제 뷰티관련대학교의 교과과정 17
6. 교육의 만족도 19
1) 전공만족도 20
7. 선행연구 21
III. 연구방법 및 절차 23
1. 연구문제 23
2. 자료수집 23
3. 연구대상 24
4. 설문지 제작 및 구성내용 27
5. 자료분석방법 27
IV. 결과 및 논의 29
1. 교육현황의 차이 29
1) 교육현황 1(교육목표, 전임교수의 수, 입학정원) 29
2) 교육현황 2(전공 교과과정) 32
2) 교육현황 3(전공교과목의 시수, 학점, 비율) 40
2. 교육현황에 대한 만족요인 분석 42
3. 대학별 교육현황 만족요인의 차이 46
4. 뷰티관련학과 선택요인 분석 48
5. 인구통계적 특성별 뷰티관련학과 교육현황에 대한 만족요인차이 50
6. 전공 선택요인별 교육현황에 대한 만족요인 차이 53
V. 결론 및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55
1. 결과의 요약 및 제언 55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안 59
참고문헌 61
ABSTRACT(한글) 64
ABSTRACT 66
부록 : 설문지 69
〈표 1〉 2년제 대학과 4년제 대학교 뷰티관련학과 교육목표의 공통점과 차이 14
〈표 2〉 전국 2년제 뷰티관련대학 전공 분야별 교과목 현황 16
〈표 3〉 2년제 뷰티관련대학 교과과정표에 의한 개설 학점과 시간 17
〈표 4〉 전국 4년제 뷰티관련대학교 전공 분야별 교과목 현황 18
〈표 5〉 4년제 뷰티관련대학교 미용분야별 이수학점과 이수시간(시간) 19
〈표 6〉 2009년 경상도지역 4년제 대학교 뷰티관련학과 현황 24
〈표 7〉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25
〈표 8〉 연구대상자 가족구성원의 인구통계적 특성 26
〈표 9〉 대학별 교육현황 1(교육목표, 전임교수의 수, 입학정원) 29
〈표 10〉 대학별 교육현황 2(전공분야별 교과과정) 32
〈표 11〉 전공교과과정표(경일대(뷰티코디네이션학과) 예체능계열) 34
〈표 12〉 전공교과과정표(대구한의대(화장품약리학과) 한방산업대학) 35
〈표 13〉 전공교과과정표(대구한의대(한방피부미용학과) 한방산업대학) 36
〈표 14〉 전공교과과정표(동명대(뷰티케어학과) 디자인대학) 37
〈표 15〉 전공교과과정표(영산대(미용예술학과) CT대학) 38
〈표 16〉 전공교과과정표(한국국제대(미용예술학과)예체능대학) 39
〈표 17〉 대학별 교육현황 3(이수시간, 학점, 비율) 40
〈표 18〉 교육현황 만족요인 분석 43
〈표 19〉 대학별 교육현황 만족요인의 차이 46
〈표 20〉 연구대상자의 뷰티관련학과 선택요인 분석 48
〈표 21〉 인구통계적 특성별 뷰티관련학과 교육현황에 대한 만족요인 차이 51
〈표 22〉 전공 선택요인별 교육현황에 대한 만족요인 차이 분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