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5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 목적 9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11
제2장 본론 13
제1절 박생광 회화 시기별 구성요소 13
1) 학습기 (1920년~1945년) 13
2) 실험기 (1945년~1977년) 15
3) 완성기 (1977년~1985년) 22
제2절 박생광 회화의 색채와 구성요소 37
1) 오방색 37
2) 주황색선 43
3) 초현실주의적 요소 47
4) 기하학적 구성요소 50
5) 상징주의적 요소 54
제3절 회화사적 의의 61
제3장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9
그림 1. 〈소묘이제〉 14
그림 2. 〈채포〉 14
그림 3. 〈월야〉 16
그림 4. 〈한가로운 조개〉 16
그림 5. 〈모란과 까치〉 16
그림 6. 〈옥수수〉 17
그림 7. 〈아낙들〉 17
그림 8. 〈풍경〉 18
그림 9. 〈한라산〉 18
그림 10. 〈인왕제색도〉 18
그림 11. 〈백운〉 20
그림 12. 〈군〉 20
그림 13. 〈노수〉 21
그림 14. 〈가메이도의매화〉 21
그림 15. 〈설교후의 영상〉 22
그림 16. 〈소나무와 가을 풀〉 22
그림 17. 〈이브1〉 23
그림 18. 〈십장생2〉 24
그림 19. 〈인수봉 해질녘〉 25
그림 20. 〈담장위의 참새〉 25
그림 21. 〈고려불〉 26
그림 22. 〈무당1〉 28
그림 23. 〈무당3〉 29
그림 24. 〈금산사의 추녀〉 30
그림 25. 〈가야금〉 31
그림 26. 〈나녀3〉 31
그림 27. 〈나녀 5〉 32
그림 28. 〈힌두신1〉 32
그림 29. 〈힌두신2〉 32
그림 30. 〈출가〉 33
그림 31. 〈명성황후〉 34
그림 32. 〈전봉준〉 36
그림 33. 〈역사의 줄기〉 37
그림 34. 〈천장과 단청〉 39
그림 35. 〈무속1〉 39
그림 36. 〈토함산 해돋이〉 40
그림 37. 〈가야금과 부인〉 41
그림 38. 〈자수호랑이〉 44
그림 39. 〈반가사유상〉 45
그림 40. 〈탁몽〉 46
그림 41. 〈봄날〉 47
그림 42. 〈지하철〉 47
그림 43. 〈이브2〉 48
그림 44. 〈바다와 직사광선〉 48
그림 45. 〈무속 6〉 49
그림 46. 〈나비〉 50
그림 47. 〈여의주〉 51
그림 48. 〈창과불상〉 52
그림 49. 〈무당2〉 52
그림 50. 〈무속5〉 53
그림 51. 〈무당5〉 53
그림 52. 〈청담 수행상〉 57
그림 53. 〈우리는 어디서 왔으며 누구이고 어디로 가는가?〉 57
그림 54. 〈파괴승과 나녀〉 58
그림 55. 〈순결의 상실〉 58
그림 56. 〈기와와 단청〉 59
그림 57. 〈무위사의 관음〉 59
그림 58. 〈미인도〉 59
그림 59. 〈신의 아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