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6
1. 서론 10
1-1. 연구 목적 10
1-2. 연구 내용 및 방법 11
2. 국내외 디자인 보호제도 14
2-1. 국내제도 14
2-1-1. 디자인 보호제도의 개념 14
2-1-2. 디자인 보호제도의 목적 18
2-1-3. 디자인 보호제도 관련 정책 20
2-2. 외국제도 22
2-2-1. 디자인 보호 관련 법 22
2-2-2. 디자인 보호 관련 기구 33
2-2-3. 디자인 보호 전략 42
2-3. 요약 47
2-3-1. 각 제도의 비교 및 문제점 47
2-3-2. 시사점 48
3. 패션 액세서리 시장의 현황 분석 및 설문조사 51
3-1. 패션액세서리 시장의 개요 51
3-1-1. 패션액세서리 개념과 범위 51
3-1-2. 패션액세서리 시장의 현황 52
3-2. 패션 액세서리 위조시장 현황 55
3-2-1. 피해 현황 55
3-2-2. 위조시장 대응현황 66
3-3. 패션 액세서리 디자인 보호에 대한 설문조사 70
3-3-1. 설문조사 개요 70
3-3-2. 설문조사 분석 75
3-4. 시사점 92
4. 패션액세서리 디자인 보호를 위한 제언 94
4-1. 제도의 보완 94
4-2. 관련 업계의 활성화 97
4-3. 디자인보호 전략과 비전 99
4-4. 소비자인식의 전환 101
5. 결론 103
참고문헌 105
ABSTRACT 108
부록 5
부록. 1-업계종사자 설문조사 111
부록. 2-소비자인식 설문조사 116
〈표 1-1〉 각국의 디자인보호 형태 47
〈표 2-1〉 디자인 분류표 51
〈표 2-2〉 국내 금속제 모조 장신용품의 시장현황 52
〈표 2-3〉 국내 금속제 모조 장신용품의 시장현황 분석 53
〈표 2-4〉 국내 비금속제 모조 장신용품의 시장현황 53
〈표 2-5〉 국내 비금속제 모조 장신용품의 시장현황 분석 54
〈표 2-6〉 디자인/상표 심판청구현황 56
〈표 2-7〉 위조상품 단속 실적 57
〈표 2-8〉 품목별 위조 상품 적발 내역 57
〈표 2-9〉 위조상품의 주요 유통경로 61
〈표 2-10〉 가장 많이 위조되는 패션액세서리브랜드 현황 65
〈표 3-1〉 설문기초조사 70
〈표 3-2〉 설문지 내용 71
〈표 3-3〉 위조상품 인식조사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3
〈표 3-4〉 구매행동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74
〈표 4-1〉 종사 업계 및 사업체 75
〈표 4-2〉 사업장의 지역적 위치 75
〈표 4-3〉 지식재산권 도입 투자계획 76
〈표 4-4〉 디자인 보호제도 지식 지수 76
〈표 4-5〉 디자인보호 필요성을 못 느끼는 이유 77
〈표 4-6〉 국내 액세서리업계 디자인보호 수준에 관한 인식 77
〈표 4-7〉 디자인 도용 피해 및 현황 횟수 78
〈표 4-8〉 도용 피해에 대한 대처 유형 78
〈표 4-9〉 타 회사 디자인, 상품 위조 판매 및 유통 경험 79
〈표 4-10〉 디자인 도용 이유 79
〈표 4-11〉 디자인보호활동 관련 개선방향 79
〈표 4-12〉 업계 관련 지식재산권 교육 필요성 여부 80
〈표 5-1〉 집단별 각 변인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81
〈표 5-2〉 위조상품에 대한 인식조사가 소비자만족에 미치는 영향 82
〈표 5-3〉 위조상품에 대한 인식조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5-4〉 위조상품에 대한 인식조사가 전달의도에 미치는 여향 84
〈표 5-5〉 위조상품 만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5-6〉 위조상품 만족이 전달의도에 미치는 영향 85
〈표 5-7〉 위조상품 구매 경험 86
〈표 5-8〉 위조상품 구매 경험에 따른 구매 횟수 86
〈표 5-9〉 위조상품 주 구입 품목 87
〈표 5-10〉 위조상품 주 구입 지역 및 경로 87
〈표 5-11〉 구입 경험 및 비구매 의도 88
〈표 5-12〉 상품 구입 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 88
〈표 5-13〉 위조상품이 시장에 나오는 이유 89
〈표 5-14〉 위조상품에 대한 교육 및 캠페인 활동 인식 89
〈표 5-15〉 위조상품 유통 및 판매의 근본적인 책임자 90
〈표 5-16〉 위조상품 시장이 커지는 근본원인 90
〈표 5-17〉 위조상품 판매에 대한 대처 방법 91
〈표 6-1〉 디자인심사등록과 무심사등록 출원과정 95
〈표 6-2〉 디자인심사등록과 무심사등록 비교 95
〈표 6-3〉 디자인 보호 매뉴얼 98
〈표 6-4〉 디자인보호 전략 99
〈사진 1-1〉 위조상품의 유형 59
〈사진 1-2〉 위조 패션악세사리 판매사이트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