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1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II. 캐릭터의 이론적 고찰 14
2-1. 캐릭터 디자인 14
2-1-1. 캐릭터의 기능 및 특성 14
2-1-2. 캐릭터의 역사 19
2-1-3. 캐릭터의 종류 30
2-2. 지자체캐릭터 디자인 35
2-2-1. 지자체 캐릭터 산업현황 40
2-2-2. 지자체 캐릭터 문제점 52
III. 웹툰의 발전과정과 성공적인 웹싸이트 55
3-1. 웹툰 캐릭터 디자인 55
3-1-1. 웹툰의 종류 55
3-1-2. 웹툰의 발전과 제작과정 56
3-2. 웹툰의 성공적인 사례 57
3-2-1. 마린블루스 59
3-2-2. 졸라맨 61
3-2-3. 마시마로 62
3-3. 웹을 이용한 지자체 캐릭터 성공사례 63
3-3-1. 국내사례 63
3-3-1-1. 장성군-홍길동 63
3-3-1-2. 보령시-머돌이 머순이 65
3-3-1-3. 함평- 나비축제 66
3-3-2. 국외 67
3-3-2-1. 시가현 히코네시-히코양 67
3-3-2-2. 도쿄 스기나미구-나미스케 68
3-3-2-3. 센다이시-와케루. 69
IV. 지자체 캐릭터의 비젼 71
4-1.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효과 71
4-2. 지자체 캐릭터의 지역발전방안 73
4-3. 캐릭터와 상품에 관한 통계 78
V. 결론 85
참고문헌 88
부록 : 설문지 92
ABSTRACT 94
[표1] 미국캐릭터의 역사 22
[표2] 일본캐릭터의 역사 25
[표3] 국내캐릭터의 역사 29
[표4] 웹툰의 분류에 따른 스토리텔링적 특징 56
[표5] 2005 문화관광축제 캐릭터의 개발 현황 76
[표6] 2009 문화관광축제 현황 77
[표7] 캐릭터인지경로 I 79
[표8] 상품의 품질에 관한 인식 79
[표9] 여가 활용법 80
[표10] 캐릭터부착여부 구매영향력 80
[표11] 캐릭터의 관심도 81
[표12] 캐릭터사용의 효용적 측면 82
[표13] 인상깊은 캐릭터와 그 이유 82
[표14] 캐릭터의 인지경로 II 83
[표15] 캐릭터 구입시 고려사항 83
[표16] 상품의 품질에 관한 신뢰도 84
[표17] 캐릭터가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 84
[그림 1] 캐릭터 디자인의 요건 16
[그림 2] 윈저 멕캐이, 리틀리모의 주인공 '거티' 21
[그림 3] 월트디즈니의 캐릭터(좌 증기선윌리.우사진설명: 미키 마우스등의 캐릭터와 찰영한 월트 디즈니.1953년 9월) 21
[그림 4] 일본 최초의 애니메이션 '철완 아톰' 24
[그림 5] 최초의 애니메이션 '판타스 마고리' 26
[그림 6] 베아트리체포터 '피터 레빗' 27
[그림 7] 네덜란드캐릭터 '미피' 27
[그림 8] 사용목적에 따른 캐릭터의 종류 35
[그림 9] 소재별 표현에 따른 캐릭터의 분류 35
[그림 10] 이윤수, 이선교의 분류표 37
[그림 11] 이정엽의 논문 분류표 37
[그림 12] 캐릭터의 기능 39
[그림 13] 안동의 선비, 안동의 양반캐릭터 42
[그림 14] 서울시캐릭터의 변천사 43
[그림 15] 제주도의 돌하르방 핸드폰줄 44
[그림 16] 제주도의 돌이. 소리 캐릭터 44
[그림 17] 남제주군의 상징 청이와 정이 45
[그림 18] 카우와 붕가 45
[그림 19] 김삿갓 46
[그림 20] 보령의 머돌이와 머순이 46
[그림 21] 논개 캐릭터 47
[그림 22] 삼척동자캐릭터 48
[그림 23] 성춘향과 이도령 49
[그림 24] 부산자갈치아지매 49
[그림 25] 무주의 반딧불이캐릭터 50
[그림 26] 다양한 함평의 나비캐릭터 50
[그림 27] 삼신령과 삼동이 51
[그림 28] 청낭자와 청도령 51
[그림 29] 웹툰의 정의 55
[그림 30] 마린블루스 홈페이지 61
[그림 31] 마린블루스 캐릭터 상품군 61
[그림 32] 졸라맨 홈페이지 62
[그림 33] 2005서울캐릭터페어 상품이미지 62
[그림 34] 마시마로 홈페이지 63
[그림 35] 마시마로 상품군 63
[그림 36] 장성군의 홍길동 캐릭터 64
[그림 37] 홍길동클럽홈피와 3D애니 64
[그림 38] 장성군의 홍길동 캐릭터 상품 65
[그림 39] 보령의 머드축제 67
[그림 40] 함평나비축제 67
[그림 41] 히코냥 홈페이지 68
[그림 42] 히코냥 캐릭터 68
[그림 43] 나미스케홈페이지 69
[그림 44] 나미스케 캐릭터상품 69
[그림 45] 와케루군 홈페이지 69
[그림 46] 지자체 캐릭터의 효용 72
[그림 47] 캐릭터 상품의 상호촉진 관계도 72
[그림 48] 지자체 캐릭터의 활용방안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