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I. 서론 13
A. 연구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방법 및 범위 16
II. 이론적 배경 18
A. 프로젝트 관리자의 리더십 18
1. 리더십 이론 18
2. 프로젝트 중간 관리자(PL) 리더십 26
B. 대규모 프로젝트 특성 요인 37
C. 직무만족도 및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41
1. 직무 만족도 41
2.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43
D. 프로젝트 성과 49
1. 프로젝트 성공 요인 및 성과 49
2.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와 프로젝트 성과의 관계 51
III. 사례 연구: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구축 프로젝트 53
A. 프로젝트 추진 배경 53
B. 프로젝트 목표 55
C. 프로젝트 주요 고려사항 56
D. 프로젝트 주요 일정 및 추진 계획 57
E. 프로젝트 조직 구성 61
IV. 연구모형 및 가설 67
A. 연구모형 67
B. 가설설정 68
1. 가설 1 68
2. 가설 2 69
3. 가설 3 70
4. 가설 4 71
V. 실증분석 결과 72
A. 연구방법 및 분석 방법: 다수준 접근 방법(Multi-level Approach) 72
B. 자료수집 73
C. 모집단 및 표본집단 특성 74
D.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8
E. 연구가설의 검증 83
1. 가설 1 검증 85
2. 가설 2a, 3a 검증 86
3. 가설 2b, 3b 검증 88
4. 가설 4 검증 90
F. 사례 연구 추가 분석 91
1. 프로젝트 특성 요인 측정 91
2.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측정 93
3. 프로젝트 성과 측정 102
VI. 결과 및 제언 104
A. 연구의 결론 104
1. 실증분석결과에 대한 결론 104
2. 사례 연구 추가 분석 결과 106
3. 통합 성과 측정 모델 제시 108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2
부록. 설문지 117
Abstract 125
[표 2-1] 시대적 동향에 따른 리더십 이론 19
[표 2-2] 대표적인 전통적 리더십 유형 23
[표 2-3] 리더십 이론 연구 추세 26
[표 2-4] 프로젝트의 주요 특성 27
[표 2-5] 프로젝트 중간 관리자 리더십에 대한 조작적 정의 36
[표 2-6] 프로젝트 개발팀 특성 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40
[표 2-7] 직무 만족의 영향 요인 42
[표 2-8]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45
[표 2-9] 프로젝트 성과에 대한 조작적 정의 50
[표 3-1] 표본 프로젝트 주요 고려사항 56
[표 3-2] 표본 프로젝트 일정 57
[표 3-3] 표본 프로젝트 하위단계 개발팀 구성 62
[표 3-4] 표본 프로젝트 개발팀 업무 구분 63
[표 5-1] 설문발송 및 회수 현황 74
[표 5-2] 표본 프로젝트 팀원 투입 인원과 투입 M/M 비교 74
[표 5-3] 표본 프로젝트 팀원의 참여기간 75
[표 5-4] 표본 집단의 인구통계 특징 76
[표 5-5] 표본 프로젝트 팀원의 타 팀과의 협업수준 77
[표 5-6] 표본 프로젝트 개발팀 소속 78
[표 5-7] 변수의 조작적 정의 79
[표 5-8]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80
[표 5-9] 변수들의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83
[표 5-10] 위계적 선형모형의 영모형 검증결과 85
[표 5-11] 가설1 검증결과 86
[표 5-12] 가설2a, 가설3a 검증결과(조직환경 불확실성) 87
[표 5-13] 가설2b, 가설3b 검증결과(기술환경 불확실성) 89
[표 5-14] 가설4 검증결과 90
[표 5-15]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개발팀 별 복합성 정도 92
[표 5-16]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개발팀별 참여 만족도 94
[표 5-17] 요인적재량과 교차요인적재량 99
[표 5-18] AVE, 신뢰성, R제곱, 내적일관성 100
[표 5-19] 1차, 2차 요인분석 결과 요약 100
[표 5-20]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개발팀 별 성과 103
[표 6-1] 프로젝트 통합 성과 측정 모델 109
[그림 1-1] 연구진행 프로세스 16
[그림 2-1] 포트폴리오 하위의 프로젝트 계층구조 28
[그림 2-2] 프로세스 그룹의 상호관계 31
[그림 2-3] 대규모 프로젝트의 계층구조 34
[그림 2-4] 정보시스템개발 프로젝트 환경적 특성 38
[그림 2-5] 1차, 2차 요인분석 모델(이주량, 2006) 44
[그림 2-6] PMI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설문 48
[그림 2-7] 프로젝트 참여 만족과 성과의 통합 52
[그림 3-1]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조직도 61
[그림 3-2]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프로젝트 업무구성도 62
[그림 4-1] 연구모형 67
[그림 5-1]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프로젝트 복합성 요인 91
[그림 5-2]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프로젝트 참여 만족도 94
[그림 5-3] 1차, 2차 요인분석모델 96
[그림 5-4]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프로젝트 참여 만족 요인적재량 98
[그림 5-5] KB국민은행 차세대 인터넷뱅킹 프로젝트 성과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