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6
2. 연구문제 8
3. 연구가설 8
4. 용어정의 10
1)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 10
2) 언어·사고력 10
II. 이론적 배경 11
1. 문학적 접근법의 개념과 교육활동 11
1) 문학적 접근법의 개념 11
2) 교사의 역할 및 교수전략 12
3) 문학적 접근법의 수행과정 15
4) 문학적 접근의 효과 17
5) 선행연구 개관 18
2. 언어·사고능력의 이해 19
1) 언어·사고능력의 개념 19
2) 언어·사고능력의 요인 20
3) 선행연구 개관 22
III. 연구 방법 24
1. 연구대상 24
2. 연구설계 24
3. 측정도구 25
1) 검사 도구의 구성 25
2) 검사 실시 방법 26
3) 채점 방법 26
4. 연구절차 27
1) 사전검사 27
2) 실험자 훈련과 검사자 훈련 28
3) 실험 처치 29
4) 사후검사 30
5. 자료분석 30
IV. 연구 결과 32
1.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 32
1)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지각에 기초한 기능에 미치는 영향 33
2)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분석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34
3)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종합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35
4) 유아교육현장에서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이 유아의 추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 36
V. 논의 및 결론 38
1. 논의 38
2. 결론 및 제언 40
참고문헌 42
부록 46
〈부록 1〉 생활주제 중심접근법 교육계획안 46
〈부록 2〉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실제 계획안 48
〈부록 3〉 문학적 접근법의 실제 활동 사례 57
Abstract 61
국문초록 63
〈표 1〉 연구대상 24
〈표 2〉 언어·사고 능력의 하위 기능별 검사 내용과 문항 번호 25
〈표 3〉 언어·사고 능력 검사의 채점표 27
〈표 4〉 실험집단 교사 연수 28
〈표 5〉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순차적인 전개 활동 31
〈표 6〉 언어·사고 능력에 대한 집단 간의 차이 검증 (N=40) 32
〈표 7〉 지각에 기초한 기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N=40) 33
〈표 8〉 분석적 기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N=40) 34
〈표 9〉 종합적 기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N=40) 35
〈표 10〉 추리적 기능에 대한 집단 간 차이 검증 (N=40)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