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현장에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생활주제중심 프로그램과 언어·사고능력의 증진을 비교하는데 있다.이를 위해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언어·사고력 전체적 점수의 사후검사에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언어·사고력 하위요인별 점수의 사후검사에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둘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지각적 기능점수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셋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분석적 기능점수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넷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종합적 기능 점수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다섯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집단은 생활중심 접근 프로그램으로 교육받은 통제집단보다 추리적 기능 점수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높을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들 가운데서 임의로 선정된 2개의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5세에 해당하는 40명의 유아들이다. 이들은 2개의 각 유치원에서 20명씩 무선표집 되었으며,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을 적용할 실험집단 1개와 통제집단 1개로 무선 배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창의성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언어·사고능력 검사는 주영희(1982)가 제작한 ‘언어 및 사고능력 검사 도구’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0,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리하여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소 전략 8가지는 유아의 지각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소 전략 8가지는 유아의 분석적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셋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소 전략 8가지는 유아의 종합적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넷째, 문학적 접근 프로그램의 소 전략 8가지는 유아의 추리적 기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따라서 유아의 언어·사고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유아 문학작품에 접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평가기준 없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는 소위, 토론 분위기는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는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유아의 무한한 잠재력을 표출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