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문제 15
1.3. 연구의 범위와 방법 15
1.4. 연구의 흐름 구성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2.1. MMORPG와 게임캐릭터 19
2.1.1. MMORPG의 정의 및 특징 19
2.1.2. 게임 속 게임캐릭터 23
2.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33
2.2.1. 커스터마이징의 개념 34
2.2.2. 게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의 특성 39
2.3. 리차드 바틀의 게임플레이어 유형 43
2.3.1. 성취형 플레이 유형 45
2.3.2. 탐험형 플레이 유형 45
2.3.3. 사회형 플레이 유형 46
2.3.4. 킬러형 플레이 유형 47
제3장 연구의 설계 49
3.1. 연구가설 49
3.2. 연구방법 및 모형 49
3.3. 측정도구 53
3.3.1.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54
3.3.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설문 54
3.4. 연구의 세부설계 59
3.4.1. 연구 대상 :MMORPG 유저 범위 59
3.4.2. 조사대상 및 조사기간 65
3.5. 자료처리방법 67
제4장 분석 및 분석 결과 68
4.1. 일반적 특성 분석 68
4.2. 플레이어 유형 분석 71
4.2.1. 캐릭터 커스터마이징분석 72
4.2.2.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96
4.3. 플레이어 유형별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분석 100
4.3.1. 성취형 100
4.3.2. 탐험형 102
4.3.3. 사회형 103
4.3.4. 킬러형 104
4.4. 분석결과에 대한 논의 106
제5장 결론 110
5.1. 요약 110
5.2. 연구의 한계 111
참고문헌 112
부록 117
ABSTRACT 129
표 1) 일반적인 캐릭터와 게임캐릭터의 구분 23
표 2) 설문문항별 측정 근거 56
표 3) 아이온의 직업별 특성 65
표 4) 아이온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요소 및 특징 추출 67
표 5) 일반적 특성 68
표 6) 게임의 친숙도 68
표 7) 수준, 빈도수, 몰입시간 69
표 8) 유형별 구분 71
표 9) 선호하는 캐릭터 성별 72
표 10) 선호하는 MMORPG속의 직업 74
표 11) 캐릭터 아이디 75
표 12) 캐릭터 얼굴의 형태 76
표 13) 캐릭터 피부의 색상 78
표 14) 캐릭터 헤어스타일 79
표 15) 생성 시 기본 헤어컬러에 가까운 것 80
표 16) 기본 얼굴의 표정 82
표 17) 기본 입의 모양 83
표 18) 기본 캐릭터 체형의 형태 85
표 19) 캐릭터 생성 시 커스터마이징 된 캐릭터 모습 86
표 20) 캐릭터 생성시스템의 자유도 범위에 대한 생각 88
표 21)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많이 하는 때 89
표 22) 플레이중 가장 먼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했던 부분 91
표 23) 캐릭터 성별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92
표 24) 치장성 아이템이 이렇게 보였으면 한다 93
표 25) 기능이 동일하다고 할 때, 성장 시 커스터마이징에서 중요시 되는 점 95
표 26) 게임 속에서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6
표 27)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에 아이템 시각적 변화 98
표 28) 게임플레이 시에 아이템의 습득 방법 경로 99
그림 1) 캐릭터 성장 사이클 (앤드류롤링스 & 어니스트아담스, 2004, p.157) 26
그림 2) 로제카이와의 놀이분류 (로제카이와, 이상률, 1994, p.72) 41
그림 3) 리차드 바틀의 InterestGraph 50
그림 4) 유형구분 방법 52
그림 5) NCsoft사의 ‘AION’2009년 11월 오픈 서비스 59
그림 6) 아이온의 커스터마이징과 변신 60
그림 7) 아이온의 복식과 아이템 성장 61
그림 8) 아이온의 스킬과 퀘스트 62
그림 9) 아이온의 레기온과 상거래 62
그림 10) 아이온의 비행 63
그림 11) 아이온의 채집/제작 어비스 63
그림 12) 아이온의 직업구성 64
그림 13) 설문조사단계 66
그림 14) 일반적 특성 70
그림 15) 게임의 친숙도 70
그림 16) 수준, 빈도수, 몰입시간 71
그림 17) 유형별 구분 72
그림 18) 선호하는 캐릭터 성별 73
그림 19) 선호하는 MMORPG속의 직업 75
그림 20) 캐릭터 아이디 76
그림 21) 캐릭터 얼굴의 형태 77
그림 22) 캐릭터 피부의 색상 78
그림 23) 캐릭터 헤어스타일 80
그림 24) 생성 시 기본 헤어컬러에 가까운 것 81
그림 25) 기본 얼굴의 표정 83
그림 26) 기본 입의 모양 84
그림 27) 기본 캐릭터 체형의 형태 86
그림 28) 캐릭터 생성 시 커스터마이징된 캐릭터 모습 87
그림 29) 캐릭터 시스템의 자유 범위도에 대한 생각 88
그림 30)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많이 하는 때 90
그림 31) 플레이중 가장 먼저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했던 부분 92
그림 32) 캐릭터 성별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있다면 93
그림 33) 치장성 아이템이 이렇게 보였으면 한다 94
그림 34) 기능이 동일하다고 할 때, 성장 시의 커스터마이징에서 중요 시 되는 점 96
그림 35) 게임 속에서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가장 큰 이유 97
그림 36) 캐릭터 커스터마이징을 할 때에 아이템 시각적 변화 99
그림 37) 게임플레이 시에 아이템의 습득 방법 경로 100
그림 38) 특정인물을 묘사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