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2. 연구문제 14
3.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5
II. ‘미소녀 게임’에 대한 접근과 재고찰 17
1. 미소녀 게임의 정의 18
2. 미소녀 게임의 장르 및 시스템 22
가. 어드벤처 장르에 있어서 미소녀 게임의 장르 22
나. 미소녀 게임의 시스템 26
3. 미소녀 게임의 이론적 논의 33
III. 일본 PC ‘미소녀 게임’의 장르분포 분석대상 44
1. ‘겟츄닷컴’의 세일즈 랭킹 44
2. ‘비쇼죠게임어워드’의 수상작품 49
3. 주요 제작사 54
IV. 일본 PC ‘미소녀 게임’의 장르분포 분석 58
1. ‘겟츄닷컴’의 세일즈 랭킹 장르에 따른 분석 59
2. ‘비쇼죠게임어워드’의 수상작품을 통한 분석 67
3. 주요 제작사 작품의 장르를 중심으로 한 분석 71
V. 결론 81
참고문헌 84
용어설명 87
ABSTRACT 94
〈표 2-1〉 일본의 TV 애니메이션과 미소녀 게임의 구성 비교 27
〈표 2-2〉 미소녀 게임 시스템의 구성 31
〈표 2-3〉 아즈마 히로키의 포스트모던을 사는 주체 39
〈표 3-1〉 겟츄닷컴 총합랭킹의 실시간 순위 구성 47
〈표 3-2〉 겟츄닷컴 총합랭킹의 웹 사이트 축적 순위 구성 47
〈표 3-3〉 다운로드 겟츄닷컴 순위 구성 48
〈표 3-4〉 겟츄닷컴비쇼죠게임랭킹의 수상 부문의 변화 48
〈표 3-5〉 비쇼죠게임어워드의 수상부문의 변화 53
〈표 3-6〉 2008년 겟츄닷컴비쇼죠게임랭킹과 비쇼죠게임어워드 54
〈표 3-7〉 겟츄닷컴 및 비쇼죠게임어워드의 축적 순위 중 1위 목록 56
〈표 3-8〉 주요 제작사와 선정 조건의 관계표 57
〈표 4-1〉 겟츄닷컴 연간 세일즈 랭킹 전체(2006년-2008년)장르분포 데이터 59
〈표 4-2〉 겟츄닷컴 연간 세일즈 랭킹 2006년-2008년 장르분포 데이터 61
〈표 4-3〉 겟츄닷컴 연간 세일즈 랭킹 전체(2006년-2008년)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데이터 62
〈표 4-4〉 비쇼죠게임어워드 수상작품 전체(2006년-2008년)장르분포 데이터 68
〈표 4-5〉 비쇼죠게임어워드 수상작품 2006년-2008년 장르분포 데이터 69
〈표 4-6〉 비쇼죠게임어워드 수상작품 전체(2006년-2008년)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데이터 70
〈표 4-7〉 주요 제작사 작품의 장르분포 데이터 72
〈표 4-8〉 제작사 리프의 작품 장르분포 데이터 73
〈표 4-9〉 제작사 엘프의 작품 장르분포 데이터 75
〈표 4-10〉 제작사 아리스 소프트의 작품 장르분포 데이터 77
〈표 4-11〉 주요 제작사 전체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데이터 79
〈그림 1-1〉 〈시크리트 오브 에반게리온〉 12
〈그림 1-2〉 〈투하트2엑스레이티드〉 12
〈그림 2-1〉 〈도키메키메모리얼〉 21
〈그림 2-2〉 《버그버그》 21
〈그림 2-3〉 호리이 미스터리 3부작의 게임 화면 24
〈그림 2-4〉 〈히구라시노나쿠고로니〉 25
〈그림 2-5〉 〈페이트/스테이 나이트〉 25
〈그림 2-6〉 〈포츈 아테리얼〉의 로고영상 28
〈그림 2-7〉 〈포츈 아테리얼〉의 시작메뉴 28
〈그림 2-8〉 〈포츈 아테리얼〉의 장간 화면 29
〈그림 2-9〉 〈포츈 아테리얼〉의 오마케 메뉴 29
〈그림 2-10〉 〈포츈 아테리얼〉의 CG 모드 30
〈그림 2-11〉 〈포츈 아테리얼〉의 음악 모드 30
〈그림 2-12〉 〈포츈 아테리얼〉 의 본 게임 화면 32
〈그림 2-13〉 〈포츈 아테리얼〉의 환경설정화면 33
〈그림 2-14〉 〈포츈 아테리얼〉의 백 로그 33
〈그림 2-15〉 〈투하트〉 38
〈그림 2-16〉 〈투하트〉 의 ‘멀티’ 38
〈그림 3-1〉 비쇼죠게임어워드 심사 과정 51
〈그림 4-1〉 겟츄닷컴 연간 세일즈 랭킹 전체(2006년-2008년)장르분포도 60
〈그림 4-2〉 겟츄닷컴 연간 세일즈 랭킹 전체(2006-2008년)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그래프 63
〈그림 4-3〉 〈서머 데이즈〉의 선택지화면 65
〈그림 4-4〉 〈후루아니〉의 마작화면 65
〈그림 4-5〉 〈3D커스텀소녀〉의 패치 광고 67
〈그림 4-6〉 〈3D커스텀소녀〉의 설정화면 67
〈그림 4-7〉 비쇼죠게임어워드 수상작품 전체(2006년-2008년)장르분포도 68
〈그림 4-8〉 비쇼죠게임어워드 수상작품 전체(2006년-2008년)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그래프 71
〈그림 4-9〉 주요 제작사 작품의 장르분포도 73
〈그림 4-10〉 제작사 리프의 작품 장르분포도 74
〈그림 4-11〉 제작사 엘프의 작품 장르분포도 75
〈그림 4-12〉 제작사 아리스 소프트의 작품 장르분포도 77
〈그림 4-13〉 주요 제작사 전체 데뷔작품의 게임 장르에 따른 연도평균 그래프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