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연구의 개요 1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가. 문제제기 11
나. 연구목적 15
2.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6
가. 연구문제 16
나. 연구방법 18
II. 이론적 배경 20
1. 머시니마의 일반적 고찰 20
가. 머시니마의 개념 20
나. 머시니마의 역사 22
다. 머시니마의 특성 26
2. 머시니마와 컷씬 28
가. 컷씬의 정의 28
나. 컷씬속의 머시니마 31
3. 머시니마의 생성원인 33
가. 인용 및 스크랩 34
나. 패러디 35
다. 개인 창작 36
III. MMORPG에서의 머시니마 38
1. MMORPG 머시니마의 메커니즘 38
가. 공급자의 머시니마 38
나. 수요자의 머시니마 45
2. 국내의 머시니마 연구 활동 54
가. 〈마비노기〉를 이용한 청소년 머시니마 제작 교육 54
나. 클로즈업 57
IV. 사례분석 60
1. 머시니마 제작을 통한 기술적 접근 분석 60
가. 제작 과정 61
나.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71
다. 프로덕션(production) 73
라.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 80
2. 수요자 머시니마 제작의 기술적 지원 방안 84
V. 결론 88
1. 머시니마 생성원인의 사회적 구조 분석 88
2. 머시니마의 메커니즘 분석 89
3. 머시니마의 활성화를 위한 게임제작사의 지원 방안 분석 90
참고문헌 93
Abstract 96
〈표 1〉 게임별 상황분석 13
〈표 2〉 3D디지털 애니메이션과 머시니마의 비교 26
〈표 3〉 머시니마의 분류및 특성 31
〈표 4〉 공급자머시니마의 구현방식에 따른 분류 42
〈표 5〉 마비노기의 머시니마 교육개요 55
〈표 6〉 머시니마 제작과정 62
〈그림 1〉 아이템 현금거래에 대한 의견 12
〈그림 2〉 전세계 MMORPG 가입자 점유율 현황 14
〈그림 3〉 1인칭 시점의 FPS게임 “퀘이크” 22
〈그림 4〉 〈헤일로〉를 이용하여 만든 머시니마 ‘Red vs blue’ DVD 24
〈그림 5〉 TinyNation 25
〈그림 6〉 게임엔진의 발전으로 실시간 GI표현이 가능하다. 27
〈그림 7〉 헤블리소드의 인터렉티브 컷씬 장면 29
〈그림 8〉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실시간으로 영상에 출연하는 아이온 컷씬 30
〈그림 9〉 수용자 머시니마와 컷씬의 차이점 32
〈그림 10〉 WOW의 〈분노의 관문〉 영상 39
〈그림 11〉 3D디지털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WOW의 ‘리치왕’ 41
〈그림 12〉 게임의 모델링을 사용한 WOW 머시니마의 ‘리치왕’ 41
〈그림 13〉 프리랜더링방식의 머시니마는 대규모 군중장면 표현에 자유롭다. 43
〈그림 14〉 게임의 캐릭터들의 움직임은 상대 좌표값의 연산방식이다. 44
〈그림 15〉 두명의 유저가 연기를 하고 또 한명의 유저는 화면을 레코딩하는 기본적인 머시니마 제작방식 48
〈그림 16〉 WOW의 게임캐릭터에 접근할수 있는 ‘wowmodelviewer’의 인터페이스 49
〈그림 17〉 WOW의 아트데이터를 축출 할 수 있는 ‘MyWarcfeftStudio’ 50
〈그림 18〉 〈TheCraftofWar:BLIND〉의 한장면 51
〈그림 19〉 3Dstudiomax로 import한 WOW의 배경오브젝트 52
〈그림 20〉 3D애니메이션 제작툴을 이용하므로 조명연출도 가능하다. 53
〈그림 21〉 학생들이 제작한 마비노기 머시니마 ‘GenderandtheCity’ 55
〈그림 22〉 학생들의 마비노기 머시니마 ‘Delight’-2D애니메이션을 삽입하여 영상연출에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56
〈그림 23〉 YouTube에서 활동중인 클로즈업 머시니마 58
〈그림 24〉 클로즈업의 인터페이스 58
〈그림 25〉 WOW의 액티브가입자들은 잠재적 관객이다. 59
〈그림 26〉 크라이텍의 크라이엔진 64
〈그림 27〉 크라이엔진 센드박스의 유저 인터페이스 65
〈그림 28〉 센드박스의 시퀀스설정과 장면설정 66
〈그림 29〉 센드박스의 모션등록과 모션제어 67
〈그림 30〉 센드박스의 파티클 등록 설정 68
〈그림 31〉 센드박스의 자막 설정 69
〈그림 32〉 스크립트 사용으로 인한 캐릭터의 움직임 70
〈그림 33〉 영화 〈반헬싱〉의 스토리 보드 71
〈그림 34〉 아이온 머시니마의 스토리보드용 캡쳐화면 72
〈그림 35〉 크라이 엔진을 이용한 머시니마 제작화면 73
〈그림 36〉 캐릭터의 연기를 기록한 모션트랙 74
〈그림 37〉 캐릭터의 연기를 기록한 스크립트 75
〈그림 38〉 영상캡쳐 프로그램 Fraps 77
〈그림 39〉 게임이펙트도 머시니마에 적용 가능하다. 78
〈그림 40〉 영화의 특수 효과에 사용되는 블루스크린 방식을 적용한 아이온 레코딩 과정 79
〈그림 41〉 AfterEffect에서 블루스크린 Key메이킹 작업 80
〈그림 42〉 AfterEffect에서 배경의 블러효과로 DOF 표현 81
〈그림 43〉 캐릭터와 배경의 합성작업 81
〈그림 44〉 와우모델링뷰어에서 블루스크린 기법을 지원한다. 82
〈그림 45〉 프리미어를 이용한 편집 작업 83
〈그림 46〉 2005년WOW의 상용화와 같이 활동하고 있는 와우모델뷰어 싸이트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