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문제와 방법 19
3.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20
4. 논문의 구성 23
II.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과 구조 25
1.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 25
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 32
가. 하청제작(OEM) 애니메이션 분야 32
나. 창작 애니메이션 분야 35
III.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47
1. 주요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47
가. 미국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48
나. 일본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52
다. 프랑스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57
2.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지원정책 62
가. 투자·융자 분야 62
나. 사전제작 분야 65
다. 제작 분야 69
라. 후반제작 분야 72
마. 유통·마케팅 분야 74
IV.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사업 현황 및 분석 78
1. 중앙정부산하 78
가. 문화체육관광부 78
나. 지식경제부 97
다. 방송통신위원회 99
2. 지방자치단체산하 101
가. (재) 서울산업통상진흥원 101
나. (재)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109
다. (재) 강원정보문화진흥원 115
라. (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118
마. (재) 전주정보영상진흥원 122
3.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사업 현황 분석 125
V.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원정책 개선방안 130
1. 투자·융자 분야 130
2. 사전제작 분야 133
3. 제작 분야 135
4. 후반제작 분야 136
5. 유통·마케팅 분야 137
VI. 결론 141
참고문헌 148
ABSTRACT 153
〈표 1〉 국내외 OSMU사례 28
〈표 2〉 국내의 애니메이션시장 구분 29
〈표 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매출액 현황 35
〈표 4〉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통계 36
〈표 5〉 국내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영편수 및 관객 수 38
〈표 6〉 국내 및 해외 애니메이션 총 방영시간(2007) 41
〈표 7〉 투니버스 편성표 42
〈표 8〉 국산 및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시간(2007) 43
〈표 9〉 2008년 국내외 페스티발 진출 현황표 44
〈표 10〉 홈 비디오(VHS/DVD) 시장 현황(2006) 46
〈표 11〉 역대 미국 최고 흥행 애니메이션 10 49
〈표 12〉 미국 내 TV 방송산업 매출액 50
〈표 13〉 미국 문화콘텐츠 지원 시스템 52
〈표 14〉 일본 문화콘텐츠 지원 시스템 56
〈표 15〉 프랑스 영상 산업 규모 58
〈표 16〉 모태펀드 출자 애니메이션관련 투자조합 현황 64
〈표 17〉 투자와 융자 분야 지원사업 65
〈표 18〉 콘텐츠 개발 분야 지원사업 67
〈표 19〉 시나리오 기획 분야 지원사업 68
〈표 20〉 파일럿 제작 분야 지원사업 69
〈표 21〉 극장용 장편 / TV방송용 제작 분야 지원사업 70
〈표 22〉 작가주의(독립) 단편 애니메이션 분야 지원사업 72
〈표 23〉 후반제작 분야 지원사업 73
〈표 24〉 각 기관별 마케팅 분야 지원사업 75
〈표 25〉 각 기관별 유통 분야 지원사업 76
〈표 26〉 애니메이션 산업 중장기 발전전략 사업 추진 현황 80
〈표 27〉 대한민국 수정예산·기금안(2009) 81
〈표 28〉 문화산업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82
〈표 29〉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2009) 85
〈표 30〉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예산 총괄표(2009) 87
〈표 3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88
〈표 32〉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지원사업(2009) 92
〈표 33〉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93
〈표 34〉 영화진흥위원회 예산 총괄표(2009) 95
〈표 35〉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사업소개(2009) 98
〈표 36〉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99
〈표 37〉 방통통신위원회 사업소개(2009) 100
〈표 38〉 방송통신위원회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01
〈표 39〉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산업별 수출 창출효과 103
〈표 40〉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지원사업(2009) 105
〈표 41〉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예산 총괄표(2009) 107
〈표 42〉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08
〈표 43〉 (재)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2009) 111
〈표 44〉 (재)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예산 총괄표(2009) 113
〈표 45〉 (재) 경기디지털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14
〈표 46〉 (재)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지원사업(2009) 116
〈표 47〉 (재) 강원정보문화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17
〈표 48〉 (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사업(2009) 119
〈표 49〉 (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주요사업별 예산 (2009) 120
〈표 50〉 (재)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21
〈표 51〉 (재) 전주정보영상진흥원 지원사업(2009) 122
〈표 52〉 (재) 전주정보영상진흥원 IT사업별 예산(2009) 123
〈표 53〉 (재) 전주정보영상진흥원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24
〈표 54〉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사업 현황 분석표(2009) 125
〈그림 1〉 애니메이션의 OSMU 25
〈그림 2〉 지상파 방송 유통채널 41
〈그림 3〉 연도별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 매출액 추이 53
〈그림 4〉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사업 분야별 현황 분석(2009)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