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감사의 글 10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 범위 및 방법 14
제2장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교통안전시설물 16
1. 공공디자인의 배경 16
1.1. 공공디자인의 개념과 영역 16
1.2. 공공디자인의 필요성 20
1.3. 공공디자인에 있어 교통안전시설물의 디자인 필요성 21
2. 교통안전시설물 개념 및 범위 22
2.1. 개념 22
2.2. 종류 및 형식 23
2.3. 법규 및 규제 조항 29
3. 가로환경에서의 교통안전시설물의 디자인 접근 방법 34
3.1. 우리나라 공공디자인의 한계 34
3.2. 선진화된 공공 디자인 및 교통안전시설물의 적용 방법 37
제3장 공공시설물 및 교통안전시설물 국내·외 사례조사 38
1. 공공시설물의 국내·외 현황 38
1.1. 공공시설물의 국내 현황 38
1.2. 공공시설물의 국외 현황 41
2. 국내 교통안전시설물 현황 43
2.1. 신호등 설치 현황 및 구조도 43
2.2. 국내 교통신호제어기 현황 및 구조도 48
3. 국외 교통안전시설물 현황 52
3.1. 국외 신호등 설치 현황 52
3.2. 국외 교통신호제어기 설치 현황 58
제4장 교통안전시설물의 디자인 고찰 61
1. 기본 개념 61
2. 계획의 주안점 63
3. 디자인 상세 계획 64
3.1. 신호기 디자인 상세 계획 64
3.2. 교통신호제어기 디자인 상세 계획 73
4. 디자인 결과 도출 78
제5장 결론 82
참고문헌 84
Abstract 86
〈표2-1〉 공공디자인의 분류 19
〈표2-2〉 교통시설물 항목 분류 22
〈표2-3〉 신호등 부품 30
〈표2-4〉 우리나라 공공시설의 사례(내용없음) 6
〈표2-5〉 미국 공공시설의 사례(내용없음) 6
〈표2-6〉 일본 공공시설의 사례(내용없음) 6
〈표3-1〉 교통신호제어기 설치 개선 사례 38
〈표3-2〉 공공디자인 사례 39
〈표3-3〉 차량 신호등 횡형 43
〈표3-4〉 차량 신호등 종형 44
〈표3-5〉 보행자용 신호등 45
〈표3-6〉 다양한 표준 교통신호제어기 49
〈표4-1〉 일관성 유·무의 공공시설물 비교 61
〈표4-2〉 교통시설물의 가로환경의 통일성 62
〈표4-3〉 신호기의 챙 스터디 모형 65
〈표4-4〉 차량신호등 색 적용 3D 시뮬레이션(내용없음) 6
〈그림 2-1〉 신호기 항목 분류 23
〈그림 2-2〉 전자교통신호제어기 설치 사진 24
〈그림 2-3〉 설치 형식별 사진 25
〈그림 2-4〉 주의표지 26
〈그림 2-5〉 규제표지 27
〈그림 2-6〉 지시표지 27
〈그림 2-7〉 보조표지 28
〈그림 2-8〉 각 종 표지판 설치 규제 28
〈그림 2-9〉 각 종 노면표시 29
〈그림 2-10〉 국내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시스템 34
〈그림 2-11〉 사적 영역의 디자인과 공공 영역의 디자인 발전 정도 비교 35
〈그림 2-12〉 공공 영역의 다양한 디자인 발전 정도 비교 36
〈그림 3-1〉 호주 브리스번 교통신호 분배기 41
〈그림 3-2〉 미국 뉴욕의 가로시설물 42
〈그림 3-3〉 영국 런던의 가로시설물 42
〈그림 3-4〉 신호등 구조도 46
〈그림 3-5〉 보행자 신호등 규격 47
〈그림 3-6〉 차량용 신호등 규격 47
〈그림 3-7〉 신호등 설치 높이 기준 48
〈그림 3-8〉 표준 교통신호제어기 49
〈그림 3-9〉 표준 교통신호제어기 개선 사례 50
〈그림 3-10〉 소형 교통신호제어기 51
〈그림 3-11〉 신호제어기 구조 및 명칭 51
〈그림 3-12〉 신호제어기 내부 52
〈그림 3-13〉 신호제어기 도면 52
〈그림 3-14〉 현재 현황 분석(내용없음) 7
〈그림 3-15〉 일본의 신호등 53
〈그림 3-16〉 일본의 신호등 설치 사례 53
〈그림 3-17〉 유럽의 신호등 54
〈그림 3-18〉 유럽의 신호등 설치 사례 54
〈그림 3-19〉 독일의 암펠만 신호등 55
〈그림 3-20〉 독일의 일반 신호등 55
〈그림 3-21〉 뉴욕의 아트신호등 56
〈그림 3-22〉 종형 신호등 56
〈그림 3-23〉 기타 미국 지역 신호등 56
〈그림 3-24〉 호주 신호등 57
〈그림 3-25〉 중국 신호등 58
〈그림 3-26〉 중국 신호등 설치 사례 58
〈그림 3-27〉 일본 신호제어기 현황 59
〈그림 3-28〉 영국 및 기타 신호제어기 현황 60
〈그림 4-1〉 교통시설물의 계획의 주안점 64
〈그림 4-2〉 신호기의 챙 스터디 2D 65
〈그림 4-3〉 신호기의 챙 스터디 65
〈그림 4-4〉 신호등 2D 스케치 및 설치형식의 다양화 66
〈그림 4-5〉 챙 및 자전거 신호등 디자인 전개 67
〈그림 4-6〉 3D 시뮬레이션 68
〈그림 4-7〉 구조도 69
〈그림 4-8〉 모듈화 방안 69
〈그림 4-9〉 설치형식별 제안 : 기존지주활용(내용없음) 8
〈그림 4-9〉 설치형식별 제안 : 신규 지주 형식(내용없음) 8
〈그림 4-10〉 보행자용 신호등 디자인 70
〈그림 4-11〉 3D 시뮬레이션 71
〈그림 4-12〉 3D 시뮬레이션 72
〈그림 4-13〉 다양한 사용 예시 72
〈그림 4-14〉 설치형식 별 제안 : 종형 73
〈그림 4-15〉 설치형식 별 제안 : 종형(내용없음) 9
〈그림 4-16〉 보행자 신호등(내용없음) 9
〈그림 4-17〉 차량신호등 기본색 78
〈그림 4-18〉 색채 적용 78
〈그림 4-18〉 보행자용 신호등 기본 색 79
〈그림 4-19〉 설치 형식에 따른 디자인(내용없음) 9
〈그림 4-20〉 W:600 규격의 신호제어기 80
〈그림 4-21〉 W:600 규격의 신호제어기 color variation 80
〈그림 4-22〉 W:400 규격의 신호제어기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