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Abstract 8
국문초록 12
I. 서론 15
1. 들어가는 글 15
2. 문제 제기 및 연구 문제 21
II. 선행연구 조사 24
1. 기존 연구 경향 24
(1) 산업적 측면 중심의 접근 26
(2) 이데올로기적 접근 29
(3) 수용자 중심의 접근 33
2. 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35
III. '포스트인디'의 등장 배경 39
1. 디지털 시대의 도래 39
(1) 음악 시장구조의 변화 39
(2) 수용자의 음악 소비 행태 변화 43
2. 88만원 세대와 루저문화 46
3. 수용자의 취향 변화 50
IV. '포스트인디'밴드의 주요 경향 및 특징 52
1. 산업구조 변화에 대한 적응 52
(1) 멀티플레이어의 등장 54
(2) 새로운 생산방식 57
2. 아마추어리즘 60
3. 익살과 카니발리즘 65
4. 포스트모던한 경향 69
(1)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인디' 70
(2) 포스트모던한 경향의 사례: 전유 74
V. 결론 78
1. 새로운 시작과 그 이후 78
2. '포스트인디' 선언 81
참고문헌 83
〈표 1〉라디오 및 텔레비전 보급률 38
〈표 2〉국내 음악 산업 규모 변화 40
〈표 3〉2005년~2007년 세부 디지털 음악산업 규모 42
〈표 4〉취업자 수 증감 추이 47
〈표 5〉2007년 남녀별 평균 결혼비용 48
〈표 6〉2007년 모바일 음원 수익 분배 비율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