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 문화적 고립을 겪지 않고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 학교생활 적응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학교생활을 효율적으로 적응해 나가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교육청 관내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아동과 담임교사 각각 70명, 그리고 같은 학급의 또래친구 307명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교사용 설문조사 영역별 내용은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업내용의 이해 및 학습태도, 다문화가정 자녀 지도 시 어려운 점, 학교나 지역교육청에 필요한 지원으로 구성되었으며, 다문화 가정 아동용 설문지는 친구와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수업내용의 이해 및 학습태도, 다문화가정 역사, 문화 에 보이는 관심으로 구성되었고, 일반 아동용 설문지는 친구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다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구성되었다.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 실태를 조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가정 아동 자신이 생각하는 학교생활 적응은 아동의 성별, 부모의 국적, 형제관계에 다른 차이는 없으나 학년에 따른 차이는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년이 낮을수록 친구관계가 더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가 인식한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은 교사의 성별, 교사의 경력, 교사의 다문화 가정 학생 교육기간에 따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또래아동이 인식한 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은 또래의 성별, 또래의 학년에 따른 적응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초대를 경험한 아동은 친구와 더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