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기존연구의 한계 9
제2절 연구 목적 12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4절 연구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직무몰입 16
1. 직무몰입의 개념 16
2. 직무몰입과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대한 차이 18
3. 직무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20
제2절 리더십 이론 26
1. 리더십 개념 및 연구 동향 26
2.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31
제3절 팔로워십 이론 34
1. 팔로워십 개념 및 정의 34
2. 팔로워십의 유형 43
3. 리더십과 팔로워십과의 관계 49
제4절 공정성 이론 52
1. 조직공정성의 개념 52
2. 공정성 지각의 이론적 배경 52
3. 공정성지각의 기존연구 54
4. 조직공정성과 직무몰입과의 관계의 개념 57
제5절 리더십과 직무몰입 및 팔로워십, 공정성과의 관계 59
1. 리더십과 직무몰입관계 59
2. 리더십과 직무몰입 및 팔로워십과 공정성 61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65
제1절 연구모형 65
제2절 가설설정 67
제3절 자료분석 75
1. 자료 수집 방법 75
2. 표본의 구성 7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79
4. 측정 도구 80
5. 자료 분석방법 81
6. 기술통계 84
제4장 실증분석 86
제1절 측정도구의 신뢰성, 타당성 분석 86
1. 신뢰성, 타당성 검증 86
제2절 가설검증 결과 92
1. 가설 1 검증 92
2. 가설 2 검증 94
3. 가설 3 검증 97
4. 가설 4 검증 99
5. 가설 5 검증 101
제5장 결론 104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기여 104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제안 106
참고문헌 108
부록 117
국문초록 124
Abstract 126
〈표 2-1〉 직무특성과 직무몰입간의 상관관계 21
〈표 2-2〉 리더십과 팔로워십과 다룬 선행연구 41
〈표 2-3〉 팔로워십 유형별 특성 45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 분포 76
〈표 3-2〉 응답자들의 팔로워 유형 78
〈표 3-3〉 기술통계분석 84
〈표 3-4〉 상관관계 분석 85
〈표 4-1〉 KMO와 Bartlett 검정 결과 87
〈표 4-2〉 팔로워 특성 요인분석 결과 88
〈표 4-3〉 리더십 특성 요인분석 결과 89
〈표 4-4〉 조직 공정성 요인분석 결과 90
〈표 4-5〉 직무몰입 요인분석 결과 90
〈표 4-6〉 내적 일관성 분석 결과 91
〈표 4-7〉 가설 1 검증 92
〈표 4-8〉 가설 2 검증, "팔로워 특성" 조절효과 95
〈표 4-9〉 가셜 3 검증, "공정성" 조절효과 98
〈표 4-10〉 가설 4 검증, "성별" 조절효과 100
〈표 4-11〉 가설 5 검증, "학력" 조절효과 102
〈표 4-12〉 가설 검증 결과 103
〈그림 2-1〉 Kelley(1994)의 팔로워 유형 44
〈그림 3-1〉 연구 모형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