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목적 16
3. 용어의 정의 17
1) 청소년 17
2) 학교부적응 17
3) 자아존중감 18
4) 우울증 19
5) 미용교육 프로그램 20
II. 연구방법 22
1. 연구설계 22
2. 조사대상 23
3. 연구절차 23
4. 측정도구 24
1) 일반적 특성 설문지 24
2) 학교부적응척도 측정도구 25
3) 자아존중감 척도 (Rosenberg's Self-Esteem Scale) 27
4) 우울증 척도 (Beck Depression Inventory : BDI) 28
5. 실험방법 30
1) 미용교육 프로그램 30
6. 통계분석 37
III. 연구결과 38
1.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학교부적응 향상에 미치는 변화 38
2.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변화 41
3. 미용교육 프로그램이 우울증 개선에 미치는 변화 43
4. 설문조사 결과 46
1) 인구 통계적 특성 46
2) 미용에 대한 관심도 49
3)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월평균수입 관련성 51
4) 미용에 대한 미의식 조사 51
5) 미용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53
6)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학력의 관련성 56
7)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입소 전 주거형태 57
8)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간의 연관성 58
9) 진로의식 및 직업관 58
10) 진로의식 및 직업관과 학력의 연관성 61
11) 진로의식 및 직업관과 입소 전 주거형태 62
12) 변수와의 상관관계 63
IV. 고찰 66
1. 미용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내용 고찰 67
2.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고찰 68
3.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대한 고찰 69
4.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우울증에 대한 고찰 70
5. 학교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71
V. 결론 및 제언 72
참고문헌 75
부록 8
부록 1. 설문지 82
부록 2. ▣ 학교 부적응 척도 ▣ 89
부록 3. ▣ 자아존중감 척도 ▣ 91
부록 4. ▣ Beck의 우울증 척도 (BDI) ▣ 92
부록 5. ▣ 미용교육 프로그램 ▣ 96
국문요약 97
감사의 글 99
〈표 1〉 신뢰도 검증 24
〈표 2〉 설문지의 구성 25
〈표 3〉 학교부적응 검사영역 26
〈표 4〉 학교부적응 조사기준 27
〈표 5〉 자아존중감 조사기준 28
〈표 6〉 우울증 조사기준 29
〈표 7〉 미용교육 프로그램 31
〈표 8〉 학교부적응 점수결과 (사전 점수) 38
〈표 9〉 학교부적응 점수결과 (사후 점수) 39
〈표 10〉 집단에 따른 학교부적응 사전 - 사후 차이 검증 39
〈표 11〉 자아존중감 점수결과 (사전 점수) 41
〈표 12〉 자아존중감 점수결과 (사후 점수) 41
〈표 13〉 집단에 따른 자아존중감 사전 - 사후 차이 검증 42
〈표 14〉 우울증 점수결과 (사전 점수) 43
〈표 15〉 우울증 점수결과 (사후 점수) 44
〈표 16〉 집단에 따른 우울증 사전 - 사후 차이 검증 44
〈표 17〉 인구 통계적 특성 48
〈표 18〉 미용에 대한 관심도 50
〈표 19〉 미용에 대한 관심도와 월평균수입 관련성 51
〈표 20〉 미용에 대한 미의식 조사 52
〈표 21〉 미용교육 프로그램 만족도 55
〈표 22〉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학력의 관련성 56
〈표 23〉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입소 전 주거형태 57
〈표 24〉 미용교육 프로그램과 교육시간의 연관성 58
〈표 25〉 진로의식 및 직업관 60
〈표 26〉 진로의식 및 직업관과 학력의 관련성 61
〈표 27〉 진로의식 및 직업관과 입소 전 주거형태 62
〈표 28〉 변수와의 상관관계 65
(그림 1) 연구모형 22
(그림 2) 연구절차 23
(그림 3) 집단에 따른 학교부적응 사전 - 사후조사 40
(그림 4) 집단에 따른 자아존중감 사전 - 사후조사 42
(그림 5) 집단에 따른 우울증 사전 - 사후조사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