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 15
제1절 성교육 15
1. 성교육의 개념 15
2. 성교육의 역사 16
3. 성교육의 내용 17
4. 성교육의 필요성 18
제2절 성의식 19
1. 성에 대한 이론 19
2. 성의식에 대한 이론 21
제3절 선행연구 27
1. 성교육 27
2. 청소년의 성의식 31
제3장 조사설계 34
제1절 표본설계 및 측정도구 34
1. 표본설계 34
2. 측정도구 34
제2절 가설 및 자료처리 36
1. 가설 36
2. 처리방법 36
제4장 조사결과 38
제1절 조사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38
제2절 조사응답자의 성관련, 성교육 실태 및 성의식수준 40
1. 조사응답자의 성관련 실태 40
2. 조사응답자의 성교육 실태 42
3. 조사응답자의 성의식 수준 47
제3절 성교육 및 성의식 영향요인분석 49
1. 성교육 영향요인분석 49
2. 성의식 영향요인분석 53
3. 성교육과 성의식의 상관관계 65
제5장 요약 및 결론 70
제1절 요약 70
제2절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5
〈부록〉 78
〈표3-1〉 조사대상자들의 분포 상황 34
〈표3-2〉 설문지 구성 35
〈표3-3〉 성의식 신뢰도 검증 37
〈표4-1〉 조사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38
〈표4-2〉 가정 월 소득 및 부모학력 39
〈표4-3〉 부모와의 성관련 대화빈도 40
〈표4-4〉 성관련정보 얻는 경로 41
〈표4-5〉 성관련 상담상대 41
〈표4-6〉 성교육 받은 기관(복수응답) 42
〈표4-7〉 성교육 받은 횟수 42
〈표4-8〉 학교에서 성교육시 담당교사 43
〈표4-9〉 성교육 수업방식 43
〈표4-10〉 성교육 받을 때 감정 44
〈표4-11〉 성교육 도움정도 44
〈표4-12〉 효과적인 성교육방법 45
〈표4-13〉 희망하는 성교육형태 45
〈표4-14〉 고등학교에서의 성교육 필요성 46
〈표4-15〉 정규 시간 내 성교육 필요성 46
〈표4-16〉 전문가에 의한 성교육 필요성 47
〈표4-17〉 성정체성 기술통계 47
〈표4-18〉 성역할태도 기술통계 48
〈표4-19〉 양성평등의식 기술통계 49
〈표4-20〉 성별에 따른 성교육도움 인식 차이 49
〈표4-21〉 성별에 따른 효과적인 성교육방법 인식 차이 50
〈표4-22〉 성별에 따른 학교의 희망성교육형태 인식 차이 51
〈표4-23〉 성별에 따른 정규수업시간 성교육필요성 인식 차이 51
〈표4-24〉 학교유형에 따른 성교육 도움 인식 차이 52
〈표4-25〉 학교유형에 따른 정규수업시간 성교육필요성 차이 52
〈표4-26〉 성별에 따른 성정체성의식 차이 53
〈표4-27〉 성별에 따른 성역할태도 의식 차이 54
〈표4-28〉 성별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 차이 55
〈표4-29〉 종교여부에 따른 성정체성의식 차이 56
〈표4-30〉 종교여부에 따른 성역할태도 의식 차이 57
〈표4-31〉 종교여부에 따른 양성평등 의식 차이 58
〈표4-32〉 학교유형에 따른 성정체성의식 차이 59
〈표4-33〉 학교유형에 따른 성역할태도 의식 차이 60
〈표4-34〉 학교유형에 따른 양성평등의식 차이 61
〈표4-35〉 부모 월 소득에 따른 성의식 차이 63
〈표4-36〉 가정생활만족도에 따른 성의식 차이 64
〈표4-37〉 성교육횟수에 따른 성의식 차이 65
〈표4-38〉 성교육도움정도에 따른 성의식 차이 66
〈표4-39〉 고등학교 성교육 필요성에 따른 성의식 차이 67
〈표4-40〉 성교육의 정규 시간 내 편성인식에 따른 성의식 차이 68
〈표4-41〉 성교육 전문교사 필요성 인식에 따른 성의식 차이 69